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스공사 '채희봉 CEO' 출범...LNG·수소경제 주도, 노사신뢰 '과제'

공유
0

가스공사 '채희봉 CEO' 출범...LNG·수소경제 주도, 노사신뢰 '과제'

이례적 재공모 거쳐 이달 중순 취임...경영능력으로 '낙하산 꼬리표' 돌파
정부 에너지전환정책 중추역할 '조이고', 강성노조와 관계는 '풀어야'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신임 사장 선임자.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신임 사장 선임자.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한국가스공사가 10개월의 수장 공백기를 마감하고 신임 '채희봉 호(號)'를 출범시킨다.

가스공사는 지난 3일 임시주총에서 채희봉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을 제17대 사장으로 선임했다.채 신임사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제청과 대통령의 임명을 거치면 이 달 중순 공식 취임한다.
정승일 전임 사장이 지난해 9월 산업부 차관으로 옮겨간 뒤 10개월간 수장 공백이 있었던 만큼 임명 절차는 신속히 진행될 전망이다.

공석 기간이 길었던 만큼 새 사장에 거는 기대가 큰 만큼 신임사장이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

우선 채희봉 호의 가장 든든한 훈풍은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이다.

액화천연가스(LNG), 수소전지 등 친환경 에너지원의 비중을 높이는 에너지전환정책은 국내에 LNG를 독점공급하는 가스공사에 중추 역할을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가스공사는 한국전력(한전),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등 다른 에너지 공기업들이 적자 수렁에 빠질 때 LNG발전량 증가 등으로 2017년 1조 원, 지난해 1조 2800억 원의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또한 지난 2년간 정부 정책기조의 수혜자였던 가스공사는 오는 2030년까지 4조 7000억 원을 투자해 수소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국 4850㎞에 이르는 가스배관망과 운영 노하우를 갖고 있어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이끌 적임자 중 하나이다.
이밖에 가스공사는 선박연료용 LNG 공급 확대, LNG화물차 증대, LNG충전소 확충 등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며, 호주 프렐류드 가스전과 모잠비크 로부마 가스전 등 해외 가스전 개발사업의 성공을 발판 삼아 해외자원 개발사업을 공격적으로 넓혀 나갈 방침이다.

이처럼 가스공사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채 신임 사장을 바라보는 시선도 엇갈린다.

채 신임사장은 산업부 정통관료 출신으로 2017년 6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문재인 정부의 첫 산업정책비서관으로 재직하며 국내 가스산업과 에너지자원 정책을 주도왔다.

따라서 청와대·정부와 호흡을 맞춰 에너지전환정책과 수소경제 활성화사업을 순조롭게 이끌 적임자로 보는 시선이 많다.

그러나 '낙하산 인사'라는 곱지않은 시선과 강성 노조의 비판적 태도는 극복 과제이다.

36년간 가스공사에 재직해 온 김영두 사장직무대리가 10개월간 사장공백을 성공적으로 메우며 지난 4월 '2030 수소산업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업무수행 능력과 조직관리 능력을 검증받았음에도 청와대와 정부의 '코드인사'로 채 전 비서관이 최종 선임됐다는 비판 여론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산업부는 채 신임사장이 공직(청와대 비서관)을 그만둔지 6개월이 안됐던 지난 3월 1차 사장공모에서 애써 선정된 최종 후보 2명을 모두 배제하고 재공모 절차를 밟았다.

이후 진행된 2차 공모신청 10명에 채희봉 당시 후보도 신청했고, 가스공사는 다시 5명으로 추렸는데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는 이례적으로 5명 모두를 '적격' 판정했고, 가스공사 주주들은 임시주주총회을 열어 채 후보를 신임사장으로 선임했다.

일련의 공모 절차 때문에 애초부터 정부가 채희봉 전 비서관을 낙점해 두고 있었다는 세간의 추측을 낳고 있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호흡도 중요하지만 관료 출신 등 외부인사가 사장으로 오면 내부적으로 중장기 계획을 세워 일관되게 추진하기가 어렵다"는 지적하고 있다.

아울러 강성노조에 속하는 가스공사 노조도 채 신임사장에 '철저한 검증'을 벼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스공사 노조는 "임시주총에서 선임된 채희봉 신임사장의 행보를 주시하겠다"면서 "경영 비전과 전략 수준이 기대에 못 미칠 경우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겠다"며 '낙하산 수장'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노조는 정승일 전임사장이 취임한 지난해 1월에도 출근저지 투쟁을 벌여 보름간 출근을 가로막았다. 또한 ▲천연가스사업 공공성 사수 ▲천연가스 시장개방 확대 저지 ▲단체협약 갱신 ▲조직 내 부조리와 갈등 해소 ▲인적쇄신 등을 경영진에 요구하고 있다.

현재 가스공사 노조는 기존에 산별노조인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의 단일조직으로 구성돼 있다가 지난해 1월 기업별노조인 신생노조가 출범하면서 복수노조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다만, 강성의 가스공사 노조가 전임사장 때보다 신임사장에 다소 우호적이라는 점을 들어 채 신임사장의 어깨를 상대적으로 가볍게 해 줄 수 있다고 업계의 전망도 나온다.

실제로 가스공사 기존 노조는 채 신임사장에 비판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지난 6월 사장후보 사전면담을 통해 상생경영과 갈등해소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에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혀 이전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