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북어갈비·북어무침 레시피

기사입력 : 2019-07-22 00:01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162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알토란 북어갈비 북어무침 레시피] 21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는 정호균 셰프가 출연, 면역력을 높이는 북어로 만든 '북어갈비'와 '북어무침'을 소개했다. 사진=MBN 영상 캡처
21일 방송된 MBN '알토란' 240회에는 스페셜 게스트로 정호균 셰프가 출연, 북어를 활용한 무더위를 이기는 보양밥상을 선보였다.

정호균 셰프는 면역력을 높이는 북어로 만든 북어갈비와 북어무침을 소개했다.

그는 말 그대로 북어에서 갈비맛이 나는 북어다라며 단짠단짠한 맛으로 입맛 돋우는 북어갈비 특제 양념장을 공개했다.

또한 식초와 설탕을 넣고 새콤달콤하게 무쳐 여름철 잃어버린 입맛 살리는 북어무침 레시피를 함께 선보여 시선을 사로잡았다.

정호균 셰프가 공개한 중복 여름 보양식 '북어갈비'와 '북어무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북어갈비 레피시

-북어갈비 재료: 통북어 2마리, 물 2L, 4등분한 무 200g, 다시마 1장(15x15cm), 식용유 2 큰 술, 대파 1대, 양념재료

-양념재료: 양조간장 4 큰 술, 맛술 1 큰 술, 올리고당 1 큰 술, 생강즙 1 작은 술, 참기름 1 큰 술, 통깨 1 큰 술

<북어갈비 만드는 법>

1. 물이 불린 통북어 2마리는 가위로 대가리를 먼저 자르고 지느러미를 제거한 후 몸통에 칼집을 내 3~4cm길이로 자른다.
2. 육수를 내기 위해 북어 대가리를 가위로 주둥이를 잘라 아가미를 제거한 후 피딱지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3. 중 불로 달군 팬에 손질한 북어 대가리를 넣고 2분간 볶다가 물 2L, 4등분한 무 200g을 넣고 중 불에서 20분 끓인 후 다시마 1장(15x15cm)을 넣고 10분 더 끓여 북어 육수를 만든다.

4. 다시마와 무를 건저내고 육수는 체에 거른 후 다시마는 한입 크기로 자르고 무는 숟가락으로 으깬다.

5. 팬에 식용유 2 큰 술을 두르고 송송 썬 대파 1대를 약 불에 1분간 볶아 파기름을 낸 후 손질한 북어를 넣고 센 불에 2분간 볶는다.

6. 북어 육수 10 큰 술을 넣고 양조간장 4 큰 술, 맛술 1 큰 술, 올리고당 1 큰 술, 생강즙 1 작은 술 과 손질해둔 무와 다시마를 넣고 참기름 1 큰 술, 통깨 1 큰 술로 만든 양념재료와 어슷 썬 홍고추 1~2개를 넣고 한 번씩 뒤집어가면서 북어갈비를 익힌다.

■ 알토란 북어무침 레시피

-북어무침 재료: 북어채 50g, 무 1kg, 쪽파 10줄기, 고춧가루 5 큰 술

-양념재료: 까나리액젓 4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생강즙 1 작은 술, 설탕 1 큰 술, 식초 1 큰 술, 통깨 1 큰 술

<새콤달콤 북어무침 만드는 법>

1. 북어채 50g을 준비한다. 북어채의 두꺼운 부분은 손으로 작게 찢어 준비한다.

2. 손질한 북어채, 채 썬 무 1kg, 6~7cm 길이로 썬 쪽파 10줄기를 섞은 후 고춧가루 5 큰 술늘 넣고 먼저 버무린다.

3.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까나리액젓 4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생강즙 1 작은 술, 설탕 1 큰 술, 식초 1 큰 술, 통깨 1 큰 술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4. 고춧가루로 미리 버무린 북어채에 양념장을 넣고 손으로 살살 무쳐준다.

한편, 제철 식품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 꿀팁을 제공하는 MBN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라이프일반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