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구글 애플 페북 아마존 등 '트럼프 퍼스트'에 시달린다

공유
0

[글로벌-Biz 24] 구글 애플 페북 아마존 등 '트럼프 퍼스트'에 시달린다

노골적 '줄세우기 정책'에 은밀한 반란 조짐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트럼프의, 트럼프에 의한, 트럼프를 위한' 정책을 IT 기업들에게 강요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트럼프의, 트럼프에 의한, 트럼프를 위한' 정책을 IT 기업들에게 강요하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링컨 대통령의 게티즈버그 연설을 흉내 내 '트럼프의, 트럼프에 의한, 트럼프를 위한' 정책을 미국 IT 대기업들에 강요하고 있다. 이른바 '트럼프 퍼스트' 정책으로 이 정책의 핵심은 IT 대기업 길들이기다. 트럼프의 이 같은 노골적 '줄세우기 정책'에 기업들은 반발하고 있다.
게다가 중국을 타깃으로 시작한 '무역전쟁'은 어느새 전 세계로 확대됐다. 이는 자신이 책임져야 할 미국 경제의 근간(根幹)마저 뒤흔들고 있다. 정치와 경제의 경계를 넘나들며, 오직 트럼프만을 위해 움직이는 미국의 경제 상황을 집중 분석했다.

<편집자 주>


■ '트럼프 퍼스트'에 시달리는 미국 IT 거인들


미 하원 사법위원회의 반독점 소위원회는 지난 16일 'GAFA'라고 불리는 미 IT 4대 기업의 임원들을 불러 반독점법(독점 금지법) 관련 공청회를 열었다.' GAFA'는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의 첫 글자를 나열한 것으로, 미국 IT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을 일컫는 용어다.

이날 공청회에서 사법위원회 의원들은 각사의 임원들을 공격했다. 아마존닷컴에는, 자사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 판매자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아마존 자체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함으로써, 고객 기업과 경합하고 있다는 의심에 대해 캐물었다.

이어 애플에 대해 의원들은, 응용프로그램(앱)에 대한 직접적인 과금이나 앱 내에 추가된 과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했다. 또 페이스북에는 개인정보 보호 정책이 오락가락하는 점 등에 대해 지적하고, 알파벳 산하 구글에는 검색 결과표시를 통해 경쟁사를 불리하게 취급하고 있을 가능성 등에 대해 집중 공격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는 아마존닷컴과 미 국방부의 클라우드 계약에 참견하고, 구글과 중국의 관계에 의문을 제기했다. 중국 통신 장비 대기업인 화웨이 판매 허가도 서슴없이 자신의 정치 세력 다지기에 활용하고 있다.

■ 트럼프, 실리콘 밸리 '증오와 편애' 수위 높여


트럼프의 실리콘 밸리 증오는 유명하다. 최근에는 갑자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달 중순 자산가 피터 틸의 고발을 접수해 구글과 중국 정부의 협력 관계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방침을 밝혔다. 피터 틸은 트럼프의 강력한 지지자로, 알파벳 등 IT 기업을 비판하는 상원의원들에게 막대한 기부금을 헌납하고 있는 인물이다.

이어 트럼프는 국방부와 아마존의 클라우드 계약에 개입할 가능성도 보여 주었다. 이는 경쟁 입찰에서 탈락한 오라클과 IBM의 불만에 대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최고경영자(CEO)는 워싱턴포스트를 소유하고 있어 오래전부터 트럼프의 반감을 사고 있다.
트럼프를 사주해 아마존을 옥죄고 있는 사프라 캣츠(Safra Catz) 오라클 CEO는 트럼프의 정권 인수팀에 소속되어 있던 인물로, 트럼프의 신임이 유달리 깊다. 트럼프는 최근 "위대한 여러 기업이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여기서 '위대한'은 오라클을 가리키는 것으로, 트럼프와 캣츠 CEO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

이외에도 트럼프는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을 지원하는 수단으로 화웨이의 판매 재개 허용도 이용하고 있다. 트럼프는 지난 22일 구글과 인텔, 퀄컴, 브로드컴 등 CEO와 백악관에서 만나 화웨이의 금수 조치 허용에 대해 논의했다. 트럼프는 미국 기업의 판매 허가 신청에 대해 '적시에' 판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바로 이러한 판단이 구글은 처벌하는 반면, 퀄컴과 같은 정권에 가까운 기업을 편애하는 도구로 사용되는 전형적인 본보기다.

물론 과거에도 특정 기업을 편애하는 대통령은 있었다. 예를 들어, 알파벳은 오바마 정권과 친밀한 관계를 맺었으며, 아마존 직원이 정권의 최고 기술 책임자로 자리를 옮기기도 했다. 그러나 트럼프의 경우는 도가 지나치다는 게 중론이다. 미국 기업의 CEO가 정권과 연계된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이처럼 노골적으로 기업을 처벌하거나 우대하는 트럼프의 정책은 미 경제를 파탄으로 내몰 수 있다.

■ 마음만 AI 혁신, 예산없이 '지능부족' 허점만 산재


I'트럼프 퍼스트'는 IT 기업들이 주력하고 있는 인공지능(AI)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 정부는 테크놀로지 부문에서 '중국굴기'를 크게 염려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미 상무부는 "AI를 포함한 특정 기술의 수출을 줄이자"는 제안에 대해 의견 공모를 했다. 자칫 규제를 통해 AI와 관련한 수출이 감소되면, 미국산 일부 제품에 대해 중국을 포함한 해외 수출이 제한되고, 이는 곧 기술력 저하와 함께 미국 기업들에게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트럼프는 지난 1월 11일(현지 시간) AI 연구를 최우선으로 규정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함으로써 IT 기업에게 일말의 희망을 안겨줬다.

그러나 새로운 대통령령에도 불구하고 행정부는 전혀 예산을 책정하지 않았다. 즉 시대의 흐름상 AI를 촉진시키는 정책을 택했을 뿐, 금전적인 면에서 해결 과제가 추가적으로 따르지 못했던 것이다. 미국의 AI 추진 전략에서 '지능 부족'의 거대한 허점이 드러난 셈이다.

트럼프 행정부가 AI를 추진하는 것은 합리적인 전략지만, "좀 더 '지혜'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으냐"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잇따르고 있다. 만약 트럼프 행정부가 정말로 진지하게 AI에 임할 마음이라면, ▲AI 부문의 기초 연구를 위한 새로운 예산을 편성하고 ▲해외 기술 유입을 위한 이민을 촉진시키는 것이 보다 지능적인 현명한 방책일 것이다. AI 혁신은 곧 IT 기업의 혁신으로 이어진다는 시실을 명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IT 대기업, 트럼프 정권에 대한 반란 움직임


'트럼프 퍼스트'에 저항하는 IT 기업들의 생존 방식도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멕시코가 트럼프 정권이 내세우는 강경한 반이민 정책을 거슬러 역수(逆數)를 취함에 따라, 아마존과 페이스북을 비롯한 미국 IT기업들이 우회 전략을 펼치기 시작했다.

올해 들어 온라인 소매 업체 아마존닷컴은 멕시코시티에 기술 개발 부문의 사무실을 신설했다. 페이스북 또한 이 지역에서의 기술 인력 개발을 위한 현지 그룹과 제휴를 맺었다.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도 태평양 연안 멕시코 중부 할리스코 주에 사무실을 확대하는 것으로 대량의 일자리를 창출시키고 있다.

또한 공유 사무실을 제공하는 미국 위워크(WeWork)도 지난해 9월 멕시코시티에 진출한 이후 5개소에 사무소를 개설하고 이미 6000명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행정부가 시작한 무역전쟁과, IT 기업을 길들이기 위한 '트럼프 퍼스트' 정책이 IT 대기업의 반란을 야기한 셈이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