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활한복 왜 관심?... 아름다움 유지하며 기능성과 실용성 현대적인 감각으로 가미

공유
1

생활한복 왜 관심?... 아름다움 유지하며 기능성과 실용성 현대적인 감각으로 가미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생활한복이 16일 포털에서 관심이다.

생활한복은 1990년대 전통한복을 현대 생활에 적합하도록 간략하게 변화를 준 한국적 양식의 의복을 지칭하는 용어로 개량한복과는 그 발생 배경에서 차별화 된다.

한복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기능성과 실용성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가미한 것이 특징적이다.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적합한 한복 유형이라는 의미에서 생활한복으로 불리게 되었다.

서양문물이 유입된 19세기 말을 전후하여 한국 복식문화는 한복과 양복의 이중구조가 나타났고, 6.25 전쟁과 한국사회의 산업화로 인해 전통 한복은 활동하기 편리한 양복으로 대체되어 왔다.

양복은 한국인의 일상복으로 모든 계층에 자연스럽게 확산되었고, 한복은 한국적인 정체성을 나타내는 통과의례나 중요한 의식의 예복으로 착용되면서 고급화되는 성향을 띄었다.

1980년대 들어서 경제적인 안정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국제적인 문화교류도 증가되면서 자국 문화나 한국적 정체성에 대한 관심도 급증되었다. 1986년과 1988년에는 아시아게임과 올림픽게임을 치르면서 한복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대학가를 중심으로 “우리옷 입기 운동’도 전개되었으며 이 운동에 앞장선 ‘질경이 우리옷’은 전통 한복의 모양을 단순화하고 실용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착용하기 편한 개량한복을 제공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