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튜버 뉴스] 브이럽 2기 3D 아바타 공개, 니지산지·J리그 컬래버

공유
0

[버튜버 뉴스] 브이럽 2기 3D 아바타 공개, 니지산지·J리그 컬래버

'홀로라이브 미트' 브랜드 사이트 공개

◇ 니지산지, 日 프로축구 'J1' 구단들과 컬래버레이션


니지산지와 J1리그의 컬레버레이션으로 제작된 이모티콘들의 모습. 사진=니지산지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니지산지와 J1리그의 컬레버레이션으로 제작된 이모티콘들의 모습. 사진=니지산지 공식 트위터

도쿄증권거래소 상장사 애니컬러가 운영하는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그룹 '니지산지'가 일본 프로축구 1부리그 'J1리그'와 컬레버레이션한 이모티콘을 출시했다.
이번 컬레버는 니지산지의 인기 버튜버 쿠즈하·호시카와 사라 등 18명이 각각 J1리그에 소속된 18개 구단의 유니폼을 입고 응원 도구 등을 든 채 포즈를 취한 모습의 이모티콘을 출시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해당 이모티콘들은 일본 국민 메신저 라인(LINE)에서 이용 가능하다. J리그 공식 라인 계정을 친구로 추가하면, 이모티콘들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기한은 오는 5월 1일까지다.

◇ 홀로라이브 글로벌 프로젝트 '홀로밋' 브랜드 사이트 오픈


'홀로라이브 미트 2023' 공식 안내 이미지. 왼쪽부터 아이리스·리지스 알테어·유코쿠 로베루·쿠레이지 올리·사쿠라 미코. 사진=홀로라이브 미트 공식 사이트이미지 확대보기
'홀로라이브 미트 2023' 공식 안내 이미지. 왼쪽부터 아이리스·리지스 알테어·유코쿠 로베루·쿠레이지 올리·사쿠라 미코. 사진=홀로라이브 미트 공식 사이트

도쿄증권거래소 상장사 커버의 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홀로라이브)이 글로벌 행사 참가 프로젝트 '홀로라이브 미트(홀로밋)' 출범 1주년을 앞두고 브랜드 페이지를 오픈했다.

사측이 이번에 공개한 브랜드 페이지는 소속 멤버들이 오프라인 팬미팅 등 형태로 참여할 세계 행사의 일정과 참가 멤버 등을 소개하는 형태로 구성됐다. 또 사쿠라 미코·아이리스·쿠레이지 올리·유코쿠 로베루·리지스 알테어 등 5인이 '홀로밋 2023 대사'로 선정됐다.

홀로라이브는 지난해 4월 26일 '홀로밋' 프로젝트 정식 출범을 알리고 아메리카·유럽·동남아시아·호주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역 행사에 참여해왔다. 국내에서도 8월 '서울 팝 컬처 컨벤션(서울팝콘)', 12월 '애니메이션 게임 페스티벌(AGF)' 등에서 오프라인 팬 미팅 행사가 열렸다.

◇ VSPO "지난 1년 4개월간 비방·중상행위 144건에 대응"


사진=브이스포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브이스포 공식 트위터

홀로라이브와 니지산지에 이어 일본 내 3위 버튜버 그룹으로 꼽히는 브이스포(VSPO)가 소속 버튜버들을 상대로 한 비방·중상 행위 등 사이버범죄 적발 현황을 공개했다.

사측은 최근 공식 트위터를 통해 "당사가 2021년 10월 비방중상대책위원회 설립 후 법적 대리인과의 공조를 통해 총 144건의 권리 침해 행위에 대응했다"며 "플랫폼, 게시자에 대한 삭제 요청은 물론 특히 악질적인 건의 경우 법적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버추얼 유튜버는 일반적인 스트리머를 향한 사이버 범죄인 △악플 등 명예훼손 △댓글·채팅 테러 등 영업 방해 행위 △스토킹과 협박 등은 물론, 신상을 감추고 활동한다는 특성 상 '신상털이' 등 프라이버시권 침해에 특히 민감하다.

VSPO 외에도 홀로라이브와 니지산지 측은 지난해 12월 '비방·중상 행위 공동 대응'을 목표로 한 공동 성명문을 내놓기도 했다. 당시 양측은 "이번 제휴 외에도 유관기관, 관련 업체들과 협력해 스트리머와 팬들 모두 안심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 서울 합정역에 버추얼 헤르츠 '니나' 생일 축하 전광판 걸려


버추얼 헤르츠 엔터테인먼트의 '니나'가 라이브 방송 중 합정역에 걸 자신의 광고판을 보며 웃고 있다. 사진=버추얼 헤르츠 팬 유튜브 '큐붕이 클립채널'이미지 확대보기
버추얼 헤르츠 엔터테인먼트의 '니나'가 라이브 방송 중 합정역에 걸 자신의 광고판을 보며 웃고 있다. 사진=버추얼 헤르츠 팬 유튜브 '큐붕이 클립채널'

국내 버튜버 그룹 버추얼 헤르츠 엔터테인먼트 소속 '니나'의 생일을 축하하는 광고 전광판이 서울 합정역 역사 내에 게시됐다.

이번 전광판 게시는 니나의 캐릭터 상 생일 4월 5일을 축하하는 의미에서 팬들의 자발적인 모금 활동을 통해 이뤄졌으며 오는 5월 1일까지 걸려있을 예정이다. 니나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그냥 지나가는 나날 중 하루일 뿐이었던 생일이 시청자들 덕분에 특별한 하루로 바뀌었다"는 감상을 남겼다.

니나는 버추얼 헤르츠의 세 번째 멤버로 지난해 10월 8일 데뷔했으며 '운명의 빛으로 신자들을 인도하는 주신'이라는 설정을 갖고 있다. 올 2월 말 합정역 인근에서 열린 오프라인 콘서트 '프라이머리 버추얼 스테이지'에 소속 멤버 이큐, 아오 등과 함께 보컬로 참여했다.

합정역과 인근 홍대입구역에는 지난해부터 수차례 버튜버 팬들의 광고 포스터와 전광판이 게재됐다. 국내 버튜버들 외에도 홀로라이브 본토 6기생 '홀록스', 니지산지에서 과거 운영했던 구 한국 지부 출신 멤버들의 데뷔일 등을 기념하는 광고가 걸렸다.

◇ 브이럽, 오는 14일부터 2기 '이클립스' 3D 아바타 공개


'브이럽' 2기 '이클립스' 멤버들의 프로모션 영상 'Paradise' 안내 이미지. 왼쪽부터 '다프네', '이아나 이그노시스', '벨디르 미스틸테인'. 사진=브이럽 공식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브이럽' 2기 '이클립스' 멤버들의 프로모션 영상 'Paradise' 안내 이미지. 왼쪽부터 '다프네', '이아나 이그노시스', '벨디르 미스틸테인'. 사진=브이럽 공식 트위터

한국의 크리에이터버스가 운영하는 버튜버 그룹 '브이럽(V-LUP)'이 소속 2기 멤버 6인의 3D 그래픽 아바타를 공개하는 '3D 프로젝트'를 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기생 중 '다프네', '이아나 이그노시스', '벨디르 미스틸테인' 등 3명으로 이뤄진 '이클립스' 멤버들의 3D 아바타가 먼저 공개된다. 14일에 '다프네'의 3D 아바타가 공개되는 것을 필두로 21일에는 '이아나', 28일 '벨디르'의 3D 아바타가 공개된다.

2기생 중 나머지 3인 '메메', '시트리', '야호'로 구성된 '인섬니아'의 3D 아바타 또한 머지 않아 선보이는 한편 벨디르의 라이브2D 모델링 개선판을 오는 10일 선보일 예정이며, 이후 올해 안에 대형 이벤트 행사를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브이럽은 2021년 10월 정식 론칭된 버튜버 그룹으로, 현재 1기생 중에선 이미 3D 아바타를 갖고 있는 '이주인'이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브이럽은 지난해 8월 서울 팝콘에 참가, 전시 부스를 통해 오프라인 팬미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