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의 세계 음식 문화 기행]
쿠바는 진한 커피와 고급 시가, 분위기 있는 재즈 음악으로 기억되는 나라로 중남미에 위치하고 있다.◆
쿠바 음식 문화의 개요
쿠바의 음식은 쿠바에서 생산되는 재료를 사용하며 스페인과 아프리카 요리가 혼합되어 있다. 모로스 이크리스띠아노스(무어인과 기독교인: 검은 콩과 쌀), 아로스 콘 뽀이요(닭고기와 쌀), 빠카띠이요(잘게 저민 소고기와 쌀) 등이 일반적이다. 바나나, 이집트 콩 또는 콩으로 만든 수프도 쉽게 볼 수 있다. 쿠바의 맥주는 맛이 매우 뛰어나며 칵테일은 거의 전설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음식 문화의 특징
스페인과 아프리카, 동양 등 각지의 영향을 받아 독특하게 발전한 쿠바 음식의 특징은 무엇보다 다양성에서 가장 큰 특징을 보인다. 식재료만 보더라도 이런 특징은 두드러진다. 라틴아메리카의 재료들은 물론 동양에서 주로 사용하는 실란트로(silantro: 고수)라든가 인디언들의 재료인 오노토 등을 넓게 사용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조화와 변화로 쿠바 음식은 최근 뉴욕에서도 새로운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을 정도다.
전통적인 검은 콩과 쌀밥을 포함해서 닭과 돼지고기, 그리고 스테이크류와 해산물들로 이루어진 메뉴는 맛과 영양에 있어 소박한 이국의 정찬이라고 할만하다. 쿨란트로, 구아바스, 하바네로스, 오노토 등 이름도 생소한 향신료에 케이퍼, 실란트로(고수)까지 다양한 맛과 향의 조합이 돋보이는 쿠바 음식은 더운 날씨 탓인지 약간 새콤하거나 짭짤한 맛이 특징이다.
쿠바의 주식은 동남아처럼 잘 흩어지는 쌀 요리가 많으며 각종 육류와 해산물도 빠지지 않는다. 검은 콩을 갈아 만들어 팥죽과 흡사한 형태의 '블랙 빈 스프', 으깬 쇠고기에 양파, 건포도, 토마토 등을 넣은 쿠바 전통 쇠고기 스튜 '삐카디죠', 치킨 다리 살을 쿠바식 특제소스에 하루 동안 재어 만든 '쿠바식 베이크 치킨' 등이 있다.

◆쿠바 대표 요리 '로파비에카' 레시피
재료: △ 쇠고기 300g(우둔, 양지머리, 사태)△소금 2ts △후추 △마늘 2쪽(다지기) △기름 3ts △양파(중)2개(다지기) △토마토(중)2개(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하여 잘게 썬다) △ 고추(bell pepper) 2개(씨를 제거하고 잘게 썬다) △케이퍼 1TS
만들기
2. 크고 무거운 냄비에 오일을 넣고 토마토, 고추, 양파를 5분 정도 중간불로 볶아 갈색으로 만든다.
3. 고기와 케이퍼를 넣는다. 약한 불로 10분 정도 더 데워서 뜨거울 때 낸다.
▲양향자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 외 2개대학 객원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