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집밥 백선생3' 볶음밥 레시피, 황금볶음밥· 마늘볶음밥· 파인애플볶음밥· 깍두기 볶음밥

글로벌이코노믹

유통경제

공유
37

'집밥 백선생3' 볶음밥 레시피, 황금볶음밥· 마늘볶음밥· 파인애플볶음밥· 깍두기 볶음밥

6일 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계란 노른자로 만든 황금볶음밥을 선보였다.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6일 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계란 노른자로 만든 황금볶음밥을 선보였다. 사진=tv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집밥 백선생 3'에서 백종원이 각종 볶음밥 레시피를 공개했다.

6일 오후 방송된 케이블 채널 tvN '집밥 백선생 시즌3'(이하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남상미, 이규한, 양세형, 윤두준 네 명의 제자들을 위해 마늘볶음밥, 황금볶음밥, 여성 취향 저격 파인애플 볶음밥과 상남자 스타일 깍두기볶음밥 만들기 비법을 공개했다.
이날 백종원은 냉장고에 별다른 재료가 없을 때 하는 볶음밥이라며 마늘, 계란을 이용한 초간단 '마늘볶음밥'과 '황금볶음밥'을 선보였다.

백종원의 황금볶음밥 레시피
재료 : 계란 노른자 2개, 찬밥 2공기, 소금 한꼬집, 송송 썬 대파 한 줌, 식용유 약간
1. 식힌 밥을 볼에 담은 후 흰자와 분리한 계란 노른자, 소금 한꼬집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노른자를 다 섞은 밥 위에 식용유를 약간만 넣어 준다. 식용유를 밥에 넣으면 밥알이 코팅되어 살아 있는 식감을 느낄 수 있다.
2. 프라이팬에 대파를 넣고 볶아 파기름을 낸 후 계란을 섞은 밥을 넣고 볶는다.
3. 황금볶음밥이 간이 배도록 골고루 잘 섞어준다.

황금볶음밥 꿀팁으로 백종원은 치자나 샤프란을 넣으면 노란 색은 낼 수 있지만 계란특유의 고소한 맛이 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황금볶음밥을 시식한 남상미는 "밥알이 존뜩쫀득하게 씹히는 게 살아 있다"고 감탄했다. 양세형은 "밥에 노른자가 코팅돼 있어 고급전을 먹는 느낌이 난다"고 평했다. 윤두준은 "밥알 하나하나가 살아 있다. 말 그대로 중식당 느낌"이라고 덧붙였다.

백종원 마늘볶음밥 레시피.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백종원 마늘볶음밥 레시피. 사진=tvN 방송 캡처

백종원의 마늘볶음밥 레시피
재료: 편으로 썬 통마늘 3~5개, 간마늘 1큰술, 스틱 버터 1/4개, 밥 2공기, 식용유 1/3컵, 소금 1/3큰술, 진간장 2큰술
1. 통마늘은 물기를 닦고 아주 가늘게 채를 썬다. 혹은 간마늘 1큰술을 키친타월에 넣고 물기를 제거한다. 식용유에 볶을 때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2. 프라이팬에 기름을 넣고 물기를 제거한 마늘을 넣고 식용유를 부은 뒤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이때 마늘의 매운 맛을 고소함으로 바꾸어주는 것이 핵심으로 약한 불에서 간마늘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충분히 볶는 것이 팁이다.
3. 볶아 낸 간마늘을 장식용으로 1큰술을 덜어낸다.
4. 소금1/3큰술과 진간장 2큰술을 넣고 눌린다.
5. 간장이 눌기 시작하면 바로 식힌 밥 2공기를 넣는다.
6. 국자로 꾹꾹 눌린 볶음밥에 버터를 넣고 섞는다. 버터를 먼저 넣으면 타기 때문에 마지막에 넣고 향을 내준다.
7. 완성된 마늘볶음밥을 접시에 담고 장식용 마늘을 밥 위에 올려 마무리한다.

백종원 '파인애플볶음밥', '깍두기볶음밥' 응용버전인 '치즈누룽지볶음밥'.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백종원 '파인애플볶음밥', '깍두기볶음밥' 응용버전인 '치즈누룽지볶음밥'. 사진=tvN 방송 캡처

여성&아동 취향 저격 '파인애플볶음밥' 레시피
재료: 식은 밥 2공기, 슬라이스 파인애플 2장, 액젓, 건새우, 송송 썬 대파 1컵, 건새우 한 줌(크기가 크면 잘라줄 것), 볶아서 으깬 땅콩 1/3컵, 액젓 1/4컵, 칵테일 새우 1컵, 계란 2개, 식용유 1/3컵
1.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붓고 파를 넣고 볶아 파기름을 낸다.
2. 대파가 노릇노릇해지면 한쪽으로 밀고 계란 두개를 넣고 파와 섞이지 않게 볶아준다.
3. 건새우를 파기름 쪽에 넣고 볶다가 재료들이 충분히 볶아지면 섞어준다.
3. 식힌 밥을 넣고 불을 끈 뒤 충분히 섞어준다.
4. 밥이 재료와 골고루 섞이면 불을 켠 뒤 프라이팬 가장 자리에 액젓을 둘러준다.
5. 밥이 잘 섞이면 칵테일 새우를 넣고 깍뚝썰기한 파인애플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6. 접시에 담아낸 후 땅콩으로 마무리한다.

윤두준은 "파일애플이 달착지근해서 맛있다", 양세형은 "액젓의 짭쪼름한 맛을 파인애플이 잡아준다 단짠단짠이다"라고 평했다.

상남자 버전 고깃집 '깍두기볶음밥' 레시피(묵은 깍두기로 만든 '깍두기볶음밥')
재료: 묵은 깍두기(총각김치, 섞박지 모두 OK) 2컵, 소고기 한줌(취향에 따라 가감한다), 밥 3공기, 깍두기 국물 2/3컵, 채썬 대파 1컵, 설탕 1큰술, 굵은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2큰술, 고추장 반큰술, 물 반컵, 액젓 3큰술(식성에 따라 가감한다)
1. 깍두기는 아주 잘게 다진다.
2. 프라이팬에 소고기를 넣고 볶는다. 기름이 적을 경우 식용유를 약간 넣고 볶아준다.
3. 고깃기름이 나모면 대파를 넣고 볶아준다.
4. 3에 깍두기와 깍두기 국물을 넣어준다.
5. 4에 물을 넣어 깍두기를 익혀준다.
6. 5에 설탕, 고추장, 진간장, 고춧가루를 넣는다.
7. 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고 깍두기를 충분히 익혀준다. 마지막으로 액젓을 넣고 간을 맞춘다.
8. 밥 3공기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밥이 다 볶아지면 참기름을 넉넉하게 붓고 불을 약하게 해서 뜸을 들인다.
9. 프라이팬 아래가 살짝 눌은 깍두기볶음밥을 접시에 담아낸다.

깍두기볶음밥 응용버전으로 마지막에 모짜렐라 치즈를 넣고 뚜껑을 덮은 뒤 치즈가 녹은 후 접시에 담아내면 누룽지 맛이 나는 '치즈깍두기볶음밥'이 된다.

한편, 오는 13일 방송되는 '집밥 백선생3'은 시간대를 변경해 매주 화요일 저녁 8시 10분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