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몸신' 건강정보] '나는 몸신이다' 입냄새 유발질환·겨드랑이·발 냄새 없애는법? 구연산 스프레이 사용법

글로벌이코노믹

['몸신' 건강정보] '나는 몸신이다' 입냄새 유발질환·겨드랑이·발 냄새 없애는법? 구연산 스프레이 사용법

['몸신' 건강정보] '나는 몸신이다' 3대 악취? 입 냄새 유발하는 질환, 입냄새(구취)·겨드랑이 냄새·발 냄새(악취) 없애는법! 구연산 스프레이 사용법, 악취제거법, 천연탈취제 /사진=채널A '나는 몸신이다' 132회 방송캡처 ('나는 몸신이다' <여름철 3대 악취! '입 냄새, 겨드랑이 냄새, 발 냄새'를 잡아라!> 편 / 이준호 치과전문의, 김연진 피부과전문의, 김나나 친환경 전문가 출연)이미지 확대보기
['몸신' 건강정보] '나는 몸신이다' 3대 악취? 입 냄새 유발하는 질환, 입냄새(구취)·겨드랑이 냄새·발 냄새(악취) 없애는법! 구연산 스프레이 사용법, 악취제거법, 천연탈취제 /사진=채널A '나는 몸신이다' 132회 방송캡처 ('나는 몸신이다' <여름철 3대 악취! '입 냄새, 겨드랑이 냄새, 발 냄새'를 잡아라!> 편 / 이준호 치과전문의, 김연진 피부과전문의, 김나나 친환경 전문가 출연)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채널A 신개념 종합건강버라이어티 쇼 ‘나는 몸신이다(몸신)’ 132회에서는 <여름철 3대 악취! '입 냄새, 겨드랑이 냄새, 발 냄새'를 잡아라!>라는 주제로 각종 건강정보를 전했다.

‘나는 몸신이다’ 방송에서는 여름철 더위로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날씨에 몸에서 나는 각종 악취는 대인관계를 해치고 자신감까지 잃게 만든다.

또한 악취는 내 몸이 보내는 건강 이상신호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나는 몸신이다’에서 조언했다.

이날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이준호 치과전문의가 출연해 ‘구취는 단지 입 안의 문제만이 아니다!’라며 입 냄새를 유발하는 질환에 대한 건강정보를 전했다.
특히 입냄새를 유발하는 각종 구강 세균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것은 바로 진지발리스 균이라고 지적하며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인다고 충고했다.

<입 냄새 유발하는 질환>


- 이와 같은 심각한 입 냄새가 계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장한다.

1. 달달한 과일, 아세톤 냄새 - 당뇨
2. 달걀 썩는 냄새 -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3. 생선내장, 채소 섞는 냄새 - 폐렴, 폐암
4. 소변(암모니아)냄새 - 신장질환, 만성신부전증

‘여름철 3대 악취! 두 번째, 겨드랑이 냄새’에 대해서는 김연진 피부과 전문의가 출연해 겨드랑이 악취와 관련된 각종 건강정보를 전했다.

겨드랑이 등 몸에서 나는 액취증의 원인의 대부분은 세균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겨드랑이의 경우 제모를 하면 냄새가 좀 덜 나는 것이 진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젖은 수건으로 겨드랑이를 닦는 것은 냄새를 없애줄까?’라는 질문에 땀이 많은 사람은 마른 수건을 닦아야 세균의 증식을 막을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여름철 필수품 데오드란트(디오더런트), 부작용은 없을까?!’라는 궁금증에 대해서 김연진 전문의는 “이 제품의 원리가 겨드랑이의 모세혈관 및 모공을 화학제품으로 강제 수축해 땀 분비를 억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충고했다.

이어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은 데오드란트(디오더런트)를 굉장히 조심해서 발라야 한다. 피부가 빨개지거나,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여름철 3대 악취! 세 번째, 발 냄새’역시 각종 세균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발바닥에 있는 25만개의 땀샘으로 촉촉한 발은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신발 등을 신거나 하면 그 악취는 더 심해진다는 이다.

이에 김나나 친환경 전문가가 각종 입 냄새를 확실하게 잡아주는 방법 및 겨드랑이, 발냄새를 없앨 수 있는 친환경 탈취제(악취제거제)를 소개해 눈길을 모았다.

우선 악취는 생 김 한 장을 입에 쏙 들어갈 크기로 접고 접어서 껌처럼 씹어주면 된다고 하는데, 김에는 항산화 성분인 피코시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각종 구취의 원인 되는 균을 제거해 주는데 탁월하다고 한다.

<여름철 악취, 화학제품 없이 해결한다! 세균잡고 향균작용까지 더하는 구연산 스프레이!>


1. 준비물: 구연산, 물, 스프레이 용기

2. 종이컵 한 컵 분량(약 170ml)의 물에 구연산 가루 1티스푼(약 3g)의 비율로 섞어주면 완성된다. (이때 아이에게 사용할 경우 물의 양을 늘려 사용을 권함)

이렇게 만든 구연산 스프레이는 상온 보관 시 약 2주 정도 사용이 가능하고, 냉장 보관 시 약 한 달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

구연산 스프레이는 겨드랑이나 발 등 냄새가 나는 신체 부위에 뿌려 건조시켜주면서 사용하면 되고, 악취가 나는 신체뿐만 아니라 여름철 신발에 뿌린 후 드라이기나 햇볕에 말려 주면 세균 및 악취를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구연산은 레몬이나 오렌지, 귤과 같은 과일에 들어 있는 신맛의 유기산 성분인데 이러한 구연산의 효능은 세균을 억제하는 향균 작용, 진정작용, 연수 및 해독작용,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구연산은 100%천연성분이기 때문에 아이들 장난감 소독할 때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전했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