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은 민족 최대의 명절이라는 이름답게 연휴 기간도 길다. 개천절과 한글날, 주말을 포함하면 10일이나 된다.
긴 연휴를 맞아 택배를 통한 추석 선물 주고받기도 활발하다. 문제는 송장번호를 모르고 있는 경우다. 언제 올지 모르는 택배를 무턱대고 기다릴 순 없다.
로젠택배의 경우 송장번호 없이 받는 사람의 이름, 전화번호, 접수일자 등을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하다. FAQ에는 받는 사람의 이름으로 조회가 가능하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전화번호와 접수일자도 적어야 한다. 다만 접수일자는 날짜 기준으로 전후 2일을 자동으로 조회한다.
송장번호를 입력했을때 아무것도 안나오는 경우는 해당 발송업체에서 로젠택배에 물품접수를 하지 않은 경우와 접수일자가 당일인 경우, 혹은 접수 마감시간 (오후 20시) 이후에 접수가 된 물품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익일에 배송확인이 가능하다.
물품을 누가 받았는지 확인도 가능하다. 배송조회 화면에서 운송장번호 입력 후 배송조회버튼 클릭 후 상세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인수자 서명확인'을 할 수 있다.
담당자 연락처는 배송확인시 확인되는 배송자료 화면에서 영업소란에 기재된 담당자를 클릭하시면 영업소명과, 담당직원의 이름, 그리고 연락처까지 확인이 가능다.
배송시간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없다. 이 회사는 배송시간을 정확히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은 현재 준비중으로 아직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