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몸신이다 – 보습’편 방송안내에 따르면 ‘피부’의 문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 19만 명 중 49%가 겨울철에 집중되고 있다며 우리 몸의 면역을 지키는 건강의 최전방인 피부건강의 시작과 끝이 바로 ‘보습’에 달렸다고 전했다.
이날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유현주 천연화장품 전문가가 출연해 다시마수분폭탄크림 제조법과 홍시수분잠금팩 만드는 법을 소개해 눈길을 모았다.
1. 재료: 다시마진액 45g, 정제수 30g(약국구매 또는 끓인 물을 식혀 사용가능), 글리세린3g(약국에서 구매 가능), 올리브 오일 10g(올리브유), 올리브 유화왁스 4g(인터넷으로 구매 가능), 비커 2개, 가열기구(인덕션/하이라터 등), 계량기, 온도계
2. 비커 A (그릇)에 정제수 30g+글리세린3g를 넣고 65도의 온도로 데우며 섞어준다. (끓기 시작하는 온도가 약 65도 정도 된다.)
3. 비커 B(그릇)에는 올리브유 10g+올리브 유화왁스 4g를 넣고 65도의 온도로 데우며 섞어준다.
4. 이때 기름성분을 섞은 B비커의 온도를 먼저 맞추고, 수분성분을 섞은 A비커 온도를 맞추는 것이 쉽다.
5. 두 가지 모두 65도가 되면 비커 B(기름)에 비커A(수분)의 내용물을 부어 약 15분간 한 방향으로 저어주면 크림 베이스가 완성된다.
6. 다시마 진액 만들기: 다시마 표면에 있는 하얀색 염분이 제기된 다시마 한 조각(17cm*10cm)를 준비해 물 70ml에 약 2시간 불려준다. 다시마 염분이 남을 경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7. 크림베이스 45g에 다시마 진액 45g(약 4~5큰술)을 넣고 두 가지 성분이 다 섞일 때까지 저어주면 완성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천연 화장품은 개인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반드시 팔, 손등에 소량을 발라 반응을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크림으로 채운 수분, 피부 속에 꼭꼭 잠라라! 수분 충전 끝판왕 ‘홍시 수분잠금팩’ 만드는 법>
1. 재료: 홍시과육 40g, 밀가루8g, 꿀 10g
2. 껍질을 제외한 홍시 과육부분(속)을 그릇에 담는다.
3. 홍시과육 3큰술(40g)+밀가루 2큰술(8g)+꿀 1큰술(10g)을 넣고 섞어주면 완성된다.
4. 이렇게 만들면 두 번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양으로 일주일 분량이다. 주 2회 정도 사용하면 된다.
한편, 홍시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홍시에는 피부를 탄력있고 강하게 만들어 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홍시에 있는 탄닌 성분은 피부 조직을 조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공이 넓은 피부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