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호영 셰프는 연말 밥상으로 참치캔으로 만드는 초간단 마성의 참치덮밥과 참치말이 만드는 비법을 선보인다.
패널로 나온 유지인은 참치덮밥을 보고 "아무리 초간단이라고는 하지만 너무 초간단이다:라고 가탄했다. 김진은 "밥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 같다"며 혀를 내둘렀다.
특히 월남쌈을 만들 때 사용하는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해서 만든 참치말이는 "잘라 놓으니 더 예쁘다"는 평을 받아 크리스마스 이색 요리로 환영받았다.
정호영 세프가 공개하는 초간단 요리, 참치캔으로 만든 '참치덮밥'과 '참치말이'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참치덮밥 레시피
-참치덮밥 재료: 캔 참치 1개(200g), 양파 반개, 달걀 2개, 밥 1공기
-양념장 재료: 멸치육수 2컵 반, 양조간장 반 컵, 맛술 반 컵, 설탕 3 큰 술
<참치덮밥 만드는 법>
1. 캔 참치 1개(200g)를 체에 걸러 기름을 분리해서 그릇에 담아둔다.
2. 냄비에 멸치육수 2컵 반, 양조간장 반 컵, 맛술 반 컵, 설탕 3 큰 술을 넣고 끓인다.
3. 끓인 양념장을 볼에 담는다.
4. 프라이팬에 캔 참치 200g에서 분리한 기름을 넣는다.
5. 0.5cm 두께로 채 썬 양파 반개를 팬에 넣는다.
6. 양파가 반 정도 익으면 미리 끓여둔 양념장 350mL를 넣고 끓인다.
7. 양파가 다 익으면 기름 뺀 참치 살을 넣는다.
8. 달걀 2개를 볼에 넣고 노른자만 깨질 정도로 적당히 풀어준다.
9. 풀어놓은 달걀을 반만 먼저 넣고 살짝 익힌 후 남은 달걀을 반을 넣고 저어준다.
10. 그릇에 밥 1공기를 담고 참치덮밥 양념을 보기 좋게 담아준다.
■ 알토란 참치말이 레시피
-참치말이 재료: 참치 150g, 마요네즈 150g, 오이 1개, 노란 파프리카 1개, 빨간 파프리카 1개, 무 100g, 미니 단호박 1개, 라이스페이퍼(월남쌈피)
<참치말이 만드는 법>
1. 기름 뺀 참치 150g에 마요네즈 150g을 넣고 잘 섞는다.
2. 오이 1개, 노란 파프리카 1개, 빨간 파프리카 1개, 무 100g을 찬 물에 5분간 담갔다가 물기 제거 후 각각 얇게 채를 썬다.
3. 미니 단호박 1개를 5분간 쪄서 으깬다.
4. 네모난 월남쌈피(라이스페이퍼)를 미지근한 물에 담근다.
5. 키친타월로 월남쌈피의 물기를 제거한다.
6. 물기 제거한 월남쌈피에 으깬 단호박을 얇게 펴 바른다.
7. 채 썬 무와 채 썬 오이를 길게 올린다.
8. 채 썬 무와 오이 사이에 참치마요네즈를 올린다.
9. 채 썬 노란 파프리카와 채 썬 빨간 파프리카를 올린다.
10. 월남쌈피를 잡고 김밥 싸듯이 말아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접시에 담는다.
한편, 매주 색다른 요리 꿀팁을 소개하는 MBN '알토란'은 일요일 밤 11시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