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오이지 레시피…'오이지초절임' 단촛물 황금비율은?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오이지 레시피…'오이지초절임' 단촛물 황금비율은?

9일 방송된 MBN '알토란' 234회에는 자연이 준 선물을 주제로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 6월 제철 식재료인 오이로 만든 오이지 담그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MBN 알토란 캡처 이미지 확대보기
9일 방송된 MBN '알토란' 234회에는 "자연이 준 선물"을 주제로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 6월 제철 식재료인 오이로 만든 오이지 담그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MBN 알토란 캡처
오래 두어도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 '오이지' 담그는 비법이 공개됐다.

9일 방송된 MBN '알토란' 234회에는 "자연이 준 선물"을 주제로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 6월 제철 식재료인 오이로 만든 오이지 담그는 법을 선보였다.

매일반찬 코너 수장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공개한 초여름 입맛을 돌게 하는 요리, 오이지를 아삭아삭하게 즐기는 오이지 비법은 소주였다. 소금물에 소주를 섞어서 오이지를 담그면 오래 두어도 곰팡이지 피지 않는다.

아울러 오이지초절임은 설탕과 식초를 넣은 새콤달콤한 단촛물에 매콤한 청양고추를 더해 조여름 더위에 지친 입맛을 되살다.
이날 공개된 '오이지' 레시피와, '오이지초절임'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알토란 오이지 레시피

-오이지 재료: 오이 20개, 고추씨 3컵, 소금물, 소주 2컵

-소금물 재료: 물 5L, 꽃소금 5컵

<오지이 담그는 법>

1. 오이 20개를 물에 씻지 말고 이물질만 털어낸 뒤 통에 담는다.

2. 고추씨 3컵을 오이 위에 넣고 누름돌을 얹는다.

3. 물 5L, 꽃소금 5컵을 섞어 소금물을 만들어 끓인 후 한 김 식혀 오이 위에 붓는다.

4. 소주 2컵을 넣고 오이지에 함께 넣고 15일간 숙성시킨다. 소주를 넣으면 오이지에 곰팡이가 피는 것을 막아준다.

5. 숙성시킨 오이지를 다른 통에 넣고 누름돌을 얹은 뒤 고추씨를 거른 오이지물을 부어 오이지를 보관한다.

■ 알토란 오이지초절임 레시피


-오이지초절임 재료: 오이지 3개, 물, 청양고추 5개, 단촛물

-단촛물 재료: 물 3컵, 현미 식초 6 큰 술, 설탕 2 큰 술

<오이지초절임 만드는 법>

1. 오이지 3개는 양끝을 자르고 가로로 3등분, 세로로 4등분한다. 짠맛일 빼기 위해 오이지를 물에 10분간 담갔다가 물기를 꼭 짠다.

2. 밀폐 용기 아래에 송송 썬 청양고추 5개를 깔고 위에 손질한 1의 오이지를 담는다.

3. 단촛물을 만든다. 물 3컵, 현미 식초 6 큰 술, 설탕 2 큰 술로 단촛물을 만들어 오이지에 붓는다.

4. 오이지초절임을 냉장고에서 15~20분간 숙성시킨 뒤 꺼내서 식탁에 올린다.

제철 식재료로 만든 다양한 요리 레시피가 공개되는 MBN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저녁 11시에 본방송이 진행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