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진(鄭惠眞, JEONG HYE JIN)은 정인석(부)과 김영희(모) 사이의 2남 4녀 중 막내로 기해년 동짓달 강원도 춘천에서 출생했다. 그녀는 성수초교 학생이던 아홉 살에 부모의 권유로 춤 길에 들어섰다. 춘천여중을 마치고, 서울예고에 입학하여 문일지와 최현 선생에게서 배웠고, 이화여대 무용과에서 김매자, 육완순, 홍정희에게서 창작무용에 대한 안무법을 학습했다. 이어 동 대학원 무용과를 졸업한 뒤, 성균관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배움에 호기심을 갖고 임했던 그녀는 대학 졸업 후, 창무회에 입단하여 창작무용을 수련했다. 또한, 우리 춤의 정신과 뿌리가 되는 여러 무용계 원로 무용가 선생들로부터 사사하였다.
1980년 김천흥에게 ‘춘앵무’를, 1979년도부터 1990년 박병천의 ‘진도 강강술래’, ‘진도 북춤’ 및 춤 ‘장단’ 등을 사사했다. 1982년~1986년 한영숙의 ‘승무’, ‘살풀이’, ‘태평무’, 이매방의 ‘승무’, ‘살풀이’, ‘호남 검무’, 황재기의 ‘우도 농악 중 소고놀이’, 이정범의 ‘우도 설장고’, 1984년 김수악의 ‘진주 검무’와 ‘굿거리 기본’을, 1988년에 김해랑의 제자 이필이로부터 ‘일란’이라는 부채 산조를 사사했다. 또 1992년 강선영의 ‘태평무’, ‘즉흥무’를 전수받고 1996년 ‘태평무’를 이수 받았다. 1997년엔 김천흥에게 ‘정재 이론’을, 1998년~2005년 재일 한국예술무용협회 이사장 정민의 김초향류 ‘살풀이’, ‘북춤’, ‘장고춤’과 ‘교방굿거리춤’, 조용자의 ‘산조’를 사사했으며 정민의 딸 정미기에게 ‘교방무’를 사사했다.
발레나 현대무용으로는 소화할 수 없는 기교로 차림한 ‘가문’은 ‘태평무’라는 가문과 자신의 상상력을 접목한 작품으로써 한국 춤에 대한 해석이 달라지는 계기가 되었다. 그녀의 대표작 10선은 ▲춤 작가 12인전 출품작 <가문>(아르코 대극장, 1999) ▲제22회 서울무용제 대상작 <무애>(아르코 대극장, 2000) ▲댄스씨어터 <성냥팔이소녀의 꿈>(정동극장, 2005) ▲제2회 대한민국 대상 솔로 듀엣전 최우수작 <新맞이’05>(아르코 대극장, 2005) ▲정혜진무용단 아르코 기획공연작 <아가(雅歌) 2010-메밀꽃 필무렵>(아르코 대극장, 2010) ▲국립발레단 <달>(LG아트센터, 2012) ▲서울예술단 연출작 뮤지컬 가무극 <소서노>(예술의 전당 오페라하우스, 2014) ▲가무극 <이른 봄 늦은 겨울>(아르코 대극장, 2015) ▲상설무대 <궁: 장녹수전>(정동극장(2018~2019년) ▲서울시무용단 작품 <놋>(세종문화회관 대극장, 2019)이다.
성수초등교 학생이던 아홉 살에 부모 권유로 춤 길 들어서
절제된 한국무용 춤사위 보이는 등 창의적 기교 구사 탁월
로버트 윌슨의 '해변의 아인슈타인' 등은 감명을 준 연출작
외국 관광객 대상 상설작품 <궁: 장녹수전>은 정동극장의 이미지를 고품격 공연장으로 변모시키며, 한국무용의 자존심을 지키는 무용가로 다시금 인정받게 한 작품이다. 서울시 무용단예술감독 정혜진으로 발표한 <놋-NOT>은 우리 사회의 지화상을 그린 작품으로 남녀 간의 갈등, 세대 간의 갈등, 노사 간, 이념 간의 갈등이 주제이며, 아버지를 만나려는 꿈을 찾아 떠나는 10살의 기억을 가진 80대 먹은 치매 할머니의 이야기이다. 이어 최현 선생의 레퍼토리 <허행초>를 발표했다. 이제 그녀는 10월 22일~24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웨딩보감>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작품은 재미있고 신나는 한국무용에 집중한다. <웨딩보감>은 인형 등의 오브제를 사용하여 결혼할 사람, 결혼하는 사람, 결혼한 사람들이 봐야 할 결혼생활을 주제로 한다.
정혜진은 한용운의 시 ‘알 수 없어요’, ‘나룻배와 행인’, ‘님의 침묵’을 주제로 한 <무애>로 서울무용제에서 대상과 안무상을 수상했다. 제1회 대한민국 무용 대상 솔로&듀엣 부문 전체 장르에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녀는 창작무용의 담대함을 견지하고 있는 서울시립무용단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역량을 쏟아내면서 단원들과 함께 한국무용의 국제적 가치를 높이는 일에 진력하고 있다. 그녀는 예술도시 서울시의 위상을 높이고, 무용 예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무용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알리며 사랑받는 브랜드 작품을 계속 만들어 내고자 한다. 그녀의 꿈이 우리를 지속적으로 행복하게 만들기를 기원한다.
○ 경력사항
1 2019, 01.~현재. 서울시 무용단 단장
2 2018 ,04.~현재. 최현우리춤원 회장
3 2018. 03.~2019.02.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강사
4 2017. 09.~2018.12.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예체능대학무용예술학과 겸임교수
5 2015. 03.~2017.08.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객원 교수
6 2014. 02.~2017.08. 최현우리춤원 회장
7 2012. 05.~2015.04. 서울예술단 예술감독
8 2009. 09.~2011.12. 명지대학교 예술종합원 강사
9 2007. 03.~2010.03. 서울예술단 (문화부산하단체) 무용감독
10 1995.03.~2005.02.성균관 대학교 무용과 강사
11 2002.03.~2004.02. 국민대학교 무용과 강사
12 2002.09.~2003.12.세종대학교 무용과 강사
13 1999.03.~2015.05. 세종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14 1990.03.~1992.02 수원대학교 무용과 강사
15 1989.03.~2012.05. 예원학교 무용과 부장 전임교사
16 1986.07.~1987.07. 88서울예술단 연구원
17 1982.03.~1989.02. 서울 예원학교 무용과 강사
○ 수상실적
2020,01,28 한국무용 창작부문 대상 한국무용협회
2020.01,09 문화예술특별상 대한민국국회
2015.12.16.제29회 예총예술문화상 무용부문 대상 한국예술총연합회
2014.02.08. 제 20회 대한민국연예예술상 무용인상 (사)한국연예 예술인 총연합회
2011.12.31. 문화체육관광부 표창장 문화체육관광부
2009.12.07. 제2회 대한민국무용대상 듀엣부분 최우수작품상 한국무용협회
2008.11.12. 제15회 대한민국연예예술상 안무가상 사)한국연예 예술인 총연합회
2000.11.14 제22회 서울무용제 대상 한국무용협회
2000.11.14. 제22회 서울무용제 안무상 한국무용협회
2000.10.22. 제1회 한국 공연예술경연대회 지도자상 한국공연예술경연대회 대회장
1997.09.11. 제26회 세종대학교 무용경연대회 지도자상 세종대학교
1997.05.27. 제16회 전국 무용경연대회 교육부장관상 서원대학교
1996.06.01. 제4회 전국 무용경연대회 안무상 단국대학교
1995.10.12. 제11회 한양대학교 무용경연대회 안무상 한양대학교
1995.09.22. 제24회 전국 무용경연대회 안무상 세종대학교
1994.12.20.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청 교육장 표창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청
1992.06.01. 2천년대로 달리는 한국의 예술가(한국무용계)7인 선정 신동아
1991.09.20. 제20회 세종대학교 무용경연대회 안무상 세종대학교
장석용 문화전문위원(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