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고왕’ 열풍, BBQ‧GS25 이어 롯데百 강타할까?

글로벌이코노믹

유통경제

공유
0

‘네고왕’ 열풍, BBQ‧GS25 이어 롯데百 강타할까?

롯데百, 오는 8일까지 10만원 이상 결제 고객에 '2만원 할인' 쿠폰 배포
네고왕에 참여한 GS25와 BBQ는 신규 고객 모으고 매출 올리며 수혜

유튜브 콘텐츠인 '네고왕'을 활용해 판촉 행사에 나서는 유통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네고왕과 제휴해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1만 명에게 오는 8일까지 2만 원 특별 사은 쿠폰을 배포한다. 사진=롯데백화점이미지 확대보기
유튜브 콘텐츠인 '네고왕'을 활용해 판촉 행사에 나서는 유통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네고왕과 제휴해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1만 명에게 오는 8일까지 2만 원 특별 사은 쿠폰을 배포한다. 사진=롯데백화점
제네시스 BBQ(이하 BBQ), 하겐다즈, 반올림피자샵 등 식품·외식업계에서 대성공을 거둔 ‘네고왕’ 마케팅이 GS25, 롯데백화점 등 유통 채널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네고왕은 가수 겸 방송인인 황광희가 기업의 대표를 만나 소비자 요청 사항을 네고(협상)하는 형식의 유튜브 예능 콘텐츠로, 운영은 채널 ‘달라스튜디오’가 맡는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공개된 네고왕 10화에는 롯데백화점이 등장했다. 해당 영상에서는 황광희가 황범석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 대표를 찾아가 협상을 하는 모습이 담겼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은 오는 8일까지 매일 1만 명씩 총 10만 명 대상으로 10만 원 구매 시 모바일 상품권 2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쿠폰을 배포한다. 일반적으로 30만 원 이상 구매 시 1만 원을 지급했던 기존의 사은행사와 비교하면 큰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셈이다.
또 롯데백화점은 오는 15일까지 전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무료 주차 쿠폰 2장도 제공한다. 이 쿠폰은 중복으로 적용되므로 최대 4시간 주차를 무료로 할 수 있다. 네고왕 쿠폰과 무료 주차 쿠폰은 롯데백화점 앱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롯데백화점 한 관계자는 “마케팅팀 대리가 관련 내용을 제안한 후 네고왕 측에 이메일을 보내 해당 협업이 성사됐다”고 설명했다.

네고왕 시청 주 연령대가 젊은 세대들일 뿐만 아니라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로 저렴한 상품들을 풍성하게 준비했기 때문에 사은 행사 기준을 기존 보다 낮춰 10만 원으로 정했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네고왕 쿠폰 비용으로 총 20억 원이 투입되지만, 롯데백화점이 과감히 도전한 이유는 효과 측면에서 해 볼 만한 마케팅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매일 선착순 1만 명에게 지급되는 쿠폰은 4분여 만에 마감되고 있다.

여기에 앞서 네고왕이 유통업체들과 손잡고 일군 실적도 롯데백화점의 결정에 큰 몫을 했다.

GS25는 지난 10월 9일 네고왕에 출연해 고객이 원하는 행사에 대한 의견을 접수하고 총 20종류의 협상을 진행했다. 해당 회차 촬영 시간은 10시간 이상으로 네고왕 역대 최장 시간이었다고 전해진다.

GS25가 참여한 네고왕 콘텐츠는 공개 4일 만에 조회 수 300만 회를 돌파했고, 네이버 10대‧20대 인기 검색어 1위, 앱스토어 인기 앱차트 1위에 오르는 등 고객의 높은 관심을 이끌었다.

BBQ는 '네고왕'과 협업해 매출 상승 효과를 톡톡히 봤다. 사진=BBQ이미지 확대보기
BBQ는 '네고왕'과 협업해 매출 상승 효과를 톡톡히 봤다. 사진=BBQ


BBQ는 네고왕의 최대 수혜자로 꼽힌다. 올해 8월 7일 첫 공개된 네고왕에서 윤홍근 회장은 직접 출연해 ‘한 달간 7000원 할인’이라는 파격적 혜택을 선포하며 화제를 모았다. 1만 1000원으로 ‘황금 올리브’ 치킨(1만 8000원)과 사이드메뉴인 ‘치즈 볼’ 2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모션이었다.

이후 3일간 BBQ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8% 증가한 수치인 매출 65억 원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BBQ가 지난달 2일 출시한 ‘메이플버터갈릭’ 치킨은 출시 2주 만인 14일 판매량 30만 개를 돌파했다. 이 제품은 네고왕에서 소개된 바 있다.

이 밖에도 업계 최단기간에 멤버십 가입자 수 190만 명을 돌파했고 배달전문매장(BSK) 100호를 계약하는 등 큰 성과를 이뤘다.

네고왕 행사 당시 BBQ의 황금 올리브 치킨을 사 먹은 김 모씨(30대·여)는 "예능을 위해 과감히 통 큰 결정을 내린 BBQ 회장님을 보면서 멋지다고 생각했다. 덕분에 저렴하게 맛있는 치킨을 즐겼다"고 밝혔다.

업계 한 관계자는 “네고왕 마케팅은 신규 고객을 대거 유치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각 기업이 운영하는 앱에서 네고왕 행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혜택을 받으려면 앱을 내려받아야 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의 관계자는 “코리아세일페스타를 위해 파격적인 혜택으로 네고왕 쿠폰을 준비했다”면서 “11월에는 앞서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심리가 회복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