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개발공사, 대한민국 지식대상서 행안부 장관상 수상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제 11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공공과 민간 분야 지식경영 우수사례를 매년 발굴해 포상하는 지식분야 상이다. 1차 전문가 심사, 2차 온라인 국민 심사, 3차 심사위원회 최종순위 결정 등 엄정한 심사 과정을 거쳐 총 20개 기관이 선정됐다.
제주개발공사는 시대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해 조직의 유연성을 높이고 도민과 소비자의 가치 증대·지식 경영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안제도, 안전신문고, 우수사례 공모 등 지식경영시스템을 통해 지식을 발굴하고 지식교류를 위한 조직문화 전략체계 수립을 통해 유연한 조직 운영과 직원의 자발적 전문 지식 창출 기반을 다졌다.
◆우아한형제들, 윈·윈터 페스티벌 참여
우아한형제들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한겨울의 동행축제 윈·윈터 페스티벌에 참여한다. 윈·윈터 페스티벌은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전통시장, 지역상권 판촉 행사를 통해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의 경제 활력을 제고하고자 개최되는 행사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 장보기 서비스 ‘배민 B마트’에서 크리스마스 디저트와 트리, 파티용품을 최대 40% 할인판매한다.
◆번개장터, 풀티와 고급 중고 가구 선봬
번개장터가 프리미엄 생활용품 재할인 플랫폼 풀티와 업무 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번개장터 브그즈트 컬렉션에서 고급 중고 가구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번개장터 오프라인 매장 취향 거래가 명품 패션에서 고급 가구까지 확장되며 중고 거래에 대한 고객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됐다.
풀티는 가구를 재판매해 지속가능한 생활 자원의 순환에 앞장서고 있다. 중고 생활용품의 구매·판매·렌탈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중고 생활용품을 매입해 검수와 세척작업을 거쳐 재판매하는 중고 거래 전 과정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티몬, 몬스터감사제 예고창 공개
티몬이 19일부터 진행되는 몬스터감사제 예고창을 공개했다. 다양한 할인 적립과 주요 할인상품 주제를 전했다. 또 감사제 기간 사용 가능한 쿠폰과 적립금을 사전에 제공한다. 이번 감사제는 50% 할인에 추가할인을 더한 파격 할인을 주제로 진행한다. 23일까지 매일 오후 12시 최대 50% 할인의 정오쿠폰을 선착순 발급한다. 매일 최대 10% 할인의 감사쿠폰도 무제한 지급한다.
또 카카오페이 10% 즉시 할인까지 마련해 압도적 할인 기회를 전한다. 할인가 상품 주제도 공개했다. 한 해 동안 최다 판매 상품을 선정해 연간 베스트로 선보인다. 연말 수요에 맞춰 상품기획자가 엄선한 시즌베스트, 입점 브랜드와 협업해 단독 할인가로 판매하는 베스트브랜드등 다채로운 할인 품목을 준비했다.
◆무신사, 한국유통대상 상생 협력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
무신사가 제 27회 한국유통대상 상생 협력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유통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정부포상이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확대하기 위해 유통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유공자를 선정해왔다. 무신사는 패션 브랜드와 상생 협력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신진 디자이너부터 국내 중소 규모 브랜드까지 성장 단계별 상생 전략을 바탕으로 동반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무신사의 상생 협력 지원 체계는 △신진 디자이너·브랜드 육성 △창업·성장 단계 브랜드 지원 △규모 확대가 필요한 브랜드 대상 투자·성장 발판 마련의 단계로 운영된다.
◆요기요, 요기불어라 팝업스토어 내달 1일까지 코엑스서 운영
요기요가 새로운 맛의 음식을 오프라인에서 체험할 수 있는 ‘요기불어라’ 팝업스토어를 내달 1일까지 서울 강남 코엑스몰에서 운영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지난달 시작한 즐기고 싶을 때 요기 불어라 신규 광고 캠페인을 오프라인 공간으로 옮겨와 새로운 맛의 즐거움을 누구나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요기요는 이번 팝업스토어 주제를 레트로 상점으로 정하고 브랜드 가치인 즐거움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판치기딱지게임 △플란코게임 △신년운세뽑기를 진행한다. 여기에 브랜드 색깔인 붉은색상의 대형 조형물로 꾸며진 공간과 함께 별도로 마련된 사진부스도 운영한다.
◆오리온, 토핑 초콜릿·와인 함께 즐기는 이벤트 진행
오리온이 토핑 초콜릿 톡핑이 와인 전문가게 ‘와인앤모어’와 협력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연말을 맞아 홈파티 와인 수요가 증가하면서 함께 곁들일 수 있는 음식인 아몬드, 헤이즐넛으로 토핑한 초콜릿 톡핑과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오리온은 31일까지 전국 와인앤모어 매장에서 2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1만5000개 한정으로 톡핑을 증정한다. 톡핑X와인 인증샷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벤트도 진행한다. 톡핑과 와인을 함께 즐기는 모습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필수 해시태그를 달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톡핑 1상자와 리델 와인잔을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제과, ESG 경영전략·성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롯데제과가 지난 한 해 동안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전략과 성과를 담은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펴낸 보고서로 올 상반기까지 활동을 담았다. 올7월 이뤄진 롯데제과·롯데푸드 합병 이전까지의 ESG 경영 성과를 공개하고 정보를 정리했다. 보고서는 기업·사업 소개, ESG 전략,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부록 등 총 7개 목차로 구성했다.
보고서는 국제 보고 기준인 GRI 기준 자료에 따라 작성됐다. 제3자 검증 기관인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정확도와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보고서는 홈페이지·전자공시시스템으로 열람할 수 있으며 해외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위한 영문 보고서도 공개했다.
◆유니클로, 불우이웃돕기 후원·유공자 서울시장 표창 수상
유니클로가 2022년 불우이웃돕기 후원·유공자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불우이웃돕기 후원·유공자 서울특별시장 표창은 사회적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봉사활동과 경제적 지원을 한 후원자, 기업, 단체에 주어지는 상이다. 유니클로는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후원·자원 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유니클로는 지난 5월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전국 지역아동센터 아동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지원하는 우리 아이 행복한 밥상 캠페인을 출범하고 전국 지역아동센터 3000여명 아동에게 균형 잡힌 영양 식단을 제공하고자 10억원을 전달했다.
김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ghan5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