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은 오는 28일 '리움 스토어(LEEUM STORE)'상품 60여 종을 공식 입점시키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27일 밝혔다. 리움 스토어는 리움 미술관에서 전시하고 있는 예술 작품이나 공예품, 기념품 굿즈 등을 취급하는 뮤지엄숍이다. 이번 입점을 기념해 쓱닷컴은 이달 28일부터 3월 6일까지 일주일 간 단독으로 전 상품 3% 할인한다.
가장 눈길을 끄는 상품은 리움 미술관 멤버십 기프트 카드(Leeum Museum of Art Membership Gift Card)다. 구매 고객은 사용 등록 후 1년 간 리움, 호암 미술관에서 진행하는 모든 전시를 예약 없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강당에서 열리는 음악, 무용 등 각종 공연 및 유료 강좌 프로그램도 무료 또는 할인 가격으로 참석할 수 있다. 문화 예술 소식을 담은 온라인 뉴스레터도 받게 된다. 미술관에 위치하는 카페나 뮤지엄숍, 주변 레스토랑 제휴 혜택도 제공한다. 10만원부터 30만원까지, 가격대별로 멤버십 등급과 가입 인원이 다르다.
리움 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전시회 굿즈도 간편하게 구매 가능하다. 지난 1월 말부터 열리고 있는 이탈리아 작가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WE> 전시 굿즈가 대표적이다. 작가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작품 ‘Comedian 2019’이 프린트된 에코백과 마그넷, 파우치 등을 선보인다.
오는 28일부터 열리는 ‘조선백자전 : 군자지향’ 굿즈도 판매한다. 전시에 출품된 조선 백자의 모양을 모티브로 만든 한정판 인센스 홀더가 대표 상품이다. 선물용으로 제격인 손수건과 부채로 구성돼 있는 세트 상품도 구매할 수 있다. 전상근 작가의 ‘꽃찬기’나 차를 우리는 도구인 ‘다관’도 눈에 띈다. 백자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점이 특징이다.
SSG닷컴은 지난 해 아트앤크래프트(Art & Craft) 전문관을 오픈한 이래 지속적으로 회화, 공예품 등을 입점시키며 미술품의 온라인 판매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4월 ‘오픈갤러리’, ‘아트앤에디션’,’ 프린트베이커리’, ‘그림닷컴’ 등 8개 편집 브랜드의 상품 1천여 종 판매를 시작으로 9월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KCDF)과 연계해 공예 작가 20여 명의 공예품 200여 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이러한 노력에 따라 가시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쓱닷컴 미술품 매출은 직전 해(2021년)보다 60% 가량 늘어났다. 최근에는 홈 인테리어 소품으로 실크 스크린(Silk Screen)등 판화 작품이 각광을 받으며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지난 1월 한 달 간 판화 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한 입점업체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조현하 SSG닷컴 리빙MD팀 바이어는 "리움 스토어 입점을 통해 아트앤크래프트 전문관의 상품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신뢰도 높은 미술품과 공예품을 확대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