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산책] 롯데웰푸드, ‘환경과학기술인의 날’ 환경부장관상 外

글로벌이코노믹

유통경제

공유
0

[유통산책] 롯데웰푸드, ‘환경과학기술인의 날’ 환경부장관상 外

◇롯데웰푸드, ‘환경과학기술인의 날’ 환경부장관상


이석렬 롯데웰푸드 양산공장장이 제18회 환경과학기술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롯데웰푸드이미지 확대보기
이석렬 롯데웰푸드 양산공장장이 제18회 환경과학기술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롯데웰푸드

롯데웰푸드가 지난 8일 열린 ‘제18회 환경과학기술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이석렬 롯데웰푸드 양산공장장이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본 행사는 환경 발전에 탁월한 공적이 있는 환경기술인을 발굴 및 포상 자긍심 및 책임의식을 고취하고, 사기 진작을 통해 환경기술 진흥과 발전을 도모하는 행사다.
롯데웰푸드 양산공장은 사업장 내 폐수처리장 가압부상조(배수중의 부유물질을 물의 표면으로 떠오르도록 하여 분리 제거하는 장치)에 밀폐형 덮개시설 및 실내 악취 중화설비를 설치하며 다발적으로 발생한 민원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다. 폭우 발생 시 문제가 발생했던 비점오염 저감시설(불특정하게 배출되는 수질 오염 물질을 줄이는 시설) 전단 맨홀에 자동 드레인용 펌프(배수 펌프) 및 배관을 설치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등 국민건강 보호에 기여한 여러 공로를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하게 됐다.

◇롯데온,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업무협약


16일 오후 2시 경기 성남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본사에서 박달주 롯데e커머스 영업1부문장(왼쪽)과 김대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지속성장본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쇼핑이미지 확대보기
16일 오후 2시 경기 성남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본사에서 박달주 롯데e커머스 영업1부문장(왼쪽)과 김대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지속성장본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쇼핑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가 16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사회적기업의 온라인 판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수한 사회적 기업을 발굴하고 마케팅 활성화 및 판로 지원을 통해 고객 인지도를 제고하고, 매출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기업과 상생한다는 목적이다.

롯데온은 2021년부터 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사회적 기업의 온라인 판로 지원을 위해 힘써왔다. 롯데온은 사회적 기업을 위한 입점 설명회 및 상시 기획전을 진행해 적극적으로 사회적기업 지원 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있으며, 그 결과 롯데온 올해 1~10월 기준 사회적 기업 매출은 전년대비 20% 이상 늘었다.

◇CJ제일제당, 특허청 특허기술상 ‘지석영상’ 수상


백설 참치액  /사진=CJ제일제당이미지 확대보기
백설 참치액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참기름 용기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는 뚜껑(캡)을 개발해 특허기술상 ‘지석영상’을 수상했다. CJ제일제당은 시중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참기름 병이 사용 후 재활용되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해 이를 개선했다. 참기름 용기로 널리 쓰이는 유리병은 쉽게 재활용할 수 있는 포장재지만 재질이 다른 뚜껑과 분리배출이 잘 되지 않아 재활용이 어려웠다. 유리병에 플라스틱 뚜껑을 압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져 소비자가 이를 직접 분리할 수 없어서다.

CJ제일제당은 병과 뚜껑이 잘 분리되는 최적의 뚜껑 설계와 함께, 소비자가 뚜껑을 쉽게 돌려 분리할 수 있는 ‘이지탭(Easy tab)’ 구조를 개발해 적용했다. 특히,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뚜껑을 분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분리배출을 용이하게 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이 특허를 ‘백설 진한 참기름’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이 제품의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평가는 기존 ‘어려움’에서 ‘우수’로 2단계 올라갔다. 올해는 ‘백설 참치액’ 용기에도 같은 기술을 적용했다.


조용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c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