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산책] 편의점 ‘4사4색’ 전략 엿보다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산책] 편의점 ‘4사4색’ 전략 엿보다

편의점이 오프라인 대표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상반기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3.4%)과 온라인(17.5%)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했다. 이중 오프라인 매출은 소량구매가 가능한 편의점(5.2%)·준대규모 점포(5.6%)를 중심으로 대형마트(0.7%)·백화점(3.1%)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상승했다.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국내 편의점 4사는 매번 각양각색의 전략으로 고객에게 어필하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사진=GS25이미지 확대보기
사진=GS25

◇ GS25, 태극기 게양에 대한 ‘O4O 경험’ 늘린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2024년 8월 15일 제79주년 광복절을 맞아 행정안전부와 협업하여 국민 참여를 독려하는 ‘리-액션 대한민국’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태극기 게양 등 애국심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다.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여 O4O 경험을 제공하고 태극기 게양에 대한 고객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먼저, GS25는 ‘우리동네GS’ 앱에 캠페인 메시지와 정체성을 알리는 키 비주얼을 제작해 제공한다. 이와 함께 ‘우리동네GS’ 앱에서는 9일부터 15일까지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및 전시 관람 티켓(2매) 패키지를 사전예약 상품으로 선보인다.

GS25는 8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인스타그램을 통해 태극기 게양 챌린지와 함께 ‘리-액션 대한민국’ 캠페인을 알리기 위해 재미난 콘텐츠 및 오프라인 홍보도 강화한다.

사진=CU이미지 확대보기
사진=CU

◇ CU, ‘라면 라이브러리’ 전국으로 확대한다


CU가 올 상반기 내외국인들에게 뜨거운 인기를 얻은 국내 최초 라면 특화 편의점인 ‘라면 라이브러리’를 전국으로 확대한다. 라면 라이브러리의 확대는 기존 직영점뿐만 아니라 가맹점으로까지 운영 범위를 넓혀 K푸드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의지다.

CU는 지난해 12월 업계 최초로 서울 홍대 인근에 라면 특화 편의점인 ‘CU 라면 라이브러리’를 오픈했다. 지난 8개월 동안 판매된 라면은 총 12만여 개로 하루 평균 라면 판매량은 약 500개에 달한다. 전체 라면 매출에서 외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도 68%로 내국인 매출(32%)을 앞선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CU는 지난 4월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인근에 라면 라이브러리 2호점 ‘CU 잠실선착장점’을,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는 국내외 인기 스낵과 라면을 한데 모은 ‘스낵&라면 라이브러리(CU T2인천공항 교통센터점)’을 잇따라 개점했다. 이후 5월 경남 진주시에 위치한 공군교육사령부에 라면 라이브러리 4호점을 오픈하며 특수 입지에도 특화 상품 편의점을 처음 개설했다.

최근에는 라면 라이브러리의 개점 및 운영 가이드라인을 전국 가맹점에 안내하고 운영 신청을 받고 있다. 가맹점 안내 이후 CU는 7월 한달 간 라면 라이브러리 3곳을 추가 오픈했다. 휴가철을 고려해 관광지 입지 입주로 영종도(CU 왕산마리나점), 제주도(CU 제주신화월드점), 김포 아라뱃길(CU 김포여객터미널점)에 순차적으로 문을 열고 손님 맞이를 시작했다.

사진=세븐일레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세븐일레븐

◇ 치킨플레이션 시대, 세븐일레븐이 답이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022년 1만 9백원의 합리적인 가격에 닭다리 부위로만 닭 한마리 수준의 양을 구성해 극강의 가성비를 내세운 ‘만쿠만구 치킨’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어왔다. 세븐일레븐의 올해(1.1~8.5) 즉석치킨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5% 가량 증가했다.

만쿠만구 치킨의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세븐일레븐은 2년 전 출시 가격(1만900원) 그대로 ‘만쿠만구 치킨 순살’을 선보이며 가성비 치킨 라인업을 확장한다. 만쿠만구 치킨 순살은 누구나 좋아하는 닭다리살로만 구성된 상품으로 치킨 프랜차이즈 순살치킨 수준의 중량(600g)에 가격은 2배 이상 낮은 것이 최대 장점이다.

또한, 최근 즐겁고 맛있는 음식을 섭취하며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져’ 트렌드에 따라 오트밀(귀리) 등 다양한 잡곡이 인기 식재료로 떠오르는 가운데 튀김 옷에 오트밀을 함유해 보다 건강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오트밀 특유의 식감을 살려 바삭함을 극대화 했으며, 고소한 맛을 베이스로 약간의 매콤함을 가미해 맛의 밸런스를 잡았다.

사진=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이마트24

◇ 이마트24, 티맵모빌리티 콜라보 첫 상품 ‘강릉편’ 출시


이마트24는 6일 티맵모빌리티와 마케팅 업무협약(MOU)의 첫 상품 ‘강릉편’을 선보인다. 이마트24가 맛집과 콜라보 한 편슐랭 4탄으로서 티맵과 강릉 현지 맛집을 찾고, 맛집의 인기메뉴를 상품화해 6일 ‘숙주 돈까스 도시락’, ‘돈까스 버거’, ‘계란말이 김밥’, ‘토핑유부초밥(꼬막, 계란, 불제육)’을 시작으로, 22일에는 ‘꼬막장김밥’, ‘짬뽕파스타’ 등 총 6종을 출시한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지역 맛집 발굴을 통해 해당 맛집은 물론,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까지 함께 알려 지역 균형발전 및 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상현 이마트24 마케팅담당은 “강릉에 가야만 맛볼 수 있는 맛집, 특히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찐맛집과의 콜라보 상품을 선보여, 이제는 가까운 매장에서 그 맛을 접할 수 있게 됐다”며 “강릉편에 이어 향후 여러 지역의 맛집을 찾아 상품화하는 등 티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맛집 콜라보 상품을 시리즈로 소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수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imk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