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시스템 /사진=교보문고](https://nimage.g-enews.com/phpwas/restmb_allidxmake.php?idx=5&simg=2025020608533701725a96f092d0c10625224987.jpg)
6일 교보문고에 따르면 디자인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는 △브랜드 (Brand): 교보문고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수립된 디자인 원칙을 소개하고 CI, 서체 등 시각적 상징요소를 소개한다. △기초 요소 (Foundation): 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원칙을 정의하며, 스타일과 규칙을 포함하여 통일된 디자인 언어를 제공한다.
△컴포넌트 (Component): UI의 구성 요소로, 버튼, 입력 필드, 카드 등 다양한 컴포넌트를 정의하여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UX Writing(Voice): 한 사람이 이야기하듯 일관된 어투로 친근하고 편안한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상황과 서비스 맥락에 맞는 유의미한 여정을 안내한다. 또 각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메뉴에 들어가면 플랫폼을 구성하는 상세 디자인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교보문고는 도서, eBook, 컬처, 음반, 문구 등 다양한 지식 문화 콘텐츠를 형상화하여 UX 전반의 시각적 모티프로 활용했고, 사이트의 구성요소인 메뉴, 버튼, 폰트, 레이아웃 등을 일관된 디자인 원칙을 바탕으로 디자인하고 배치하여 가독성, 인식성, 접근성을 극대화했다. 또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도 일관된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하여 사이트 이용시 고객 혼란을 최소화했다.
조용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c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