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개발한 PLCC 수는 작년 7월 말 기준 110종으로 전년동기(58종) 대비 두배 가까이 늘었다. 같은 기간 발급량도 435만장에서 621만장으로 약 1년만에 43% 급증하며 PLCC 인기를 실감케 한다.
현재까지 카드사들이 출시한 주요 PLCC 상품을 보면 ‘아모레퍼시픽 신한카드’, ‘네이버웹툰 삼성 iD카드’, ‘랭킹닭컴 신용카드’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해 특화 혜택을 제공한다. 카드사 중에선 현대카드가 PLCC 시장에서 압도적인 우위에 있다. 현대카드는 PLCC 마케팅으로 가장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카드사로 평가 받는다.
실제 작년 출시한 PLCC 중 80%가 현대카드였다. 현대카드가 PLCC를 본격적으로 강화하기 시작한 2019년부터 20대 고객의 비중도 크게 늘어났다. 2019년 13.3%였던 20대 신규 회원의 비중은 지난해 22.0%로 8.7%p(포인트) 상승했다.
풍성한 혜택과 다양한 할인 이벤트는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충분하다. 현대카드는 이달 한달간 직전 6개월간 대한항공카드 결제 이력이 없는 고객이 대한항공 홈페이지 및 앱에서 항공권 20만원 이상 구입 시 5%의 청구 할인(최대 5만원) 혜택을 제공한다.
또 야놀자와 함께 선보인 여가 특화 ‘NOL(놀) 카드’ 고객 중 직전 6개월간 ‘NOL 카드’ 결제 이력이 없는 고객에게는 야놀자에서 국내외숙박·레저·고속버스 10% 할인 쿠폰을, 트리플에서 해외숙박·레저 5% 할인 쿠폰을 각 영역별로 1매씩 준다.
여기에 VISA 브랜드 플래티넘 등급 이상의 컨택리스 결제 가능 카드로 베트남 내 스타벅스 매장에서 컨택리스 결제 시 음료 1잔당 1만(VND)을 할인 해준다.
이밖에 이전 6개월간 현대카드 이용실적이 없는 회원이 ‘스타벅스 현대카드’를 5만원 이상 처음 이용 하면 스타벅스 ‘피크닉 세트’를 주고, 이용실적이 없는 회원이 ‘배민현대카드’를 배민페이에 등록해 첫 이용 시 1만원 할인 쿠폰 5장을 준다.
한편 이날 우리카드는 ‘카드의정석’ 광고 모델로 ‘D.P.시리즈, ‘멜로가 체질’, ‘나의 해방일지’ 등에 출연한 배우 손석구씨를 선정했다. 우리카드는 이번 광고를 통해 첫 독자상품 카드의정석 3종을 홍보할 예정이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dtjrrud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