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여신업 풍향계] 카드 지출 1위 ‘건강·피트니스’…월 30만원 소비

글로벌이코노믹

[여신업 풍향계] 카드 지출 1위 ‘건강·피트니스’…월 30만원 소비

□카드 지출 1위 ‘건강·피트니스’


카드고릴라가 소비자들의 취미·여가 부문 지출 영역을 조사해 발표했다. 사진=카드고릴라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카드고릴라가 소비자들의 취미·여가 부문 지출 영역을 조사해 발표했다. 사진=카드고릴라 제공.
소비자들의 취미·여가 비용 중 지출이 가장 큰 영역은 ‘건강·피트니스’로 나타났다. 신용카드 플랫폼는 8월 11일부터 24일까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취미·여가 비용 중 지출이 가장 큰 영역은?’ 설문조사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에는 총 1001명이 참여했다.

1위는 23.8%(238표)가 선택한 ‘건강·피트니스’가 차지했다. 이어 ‘영화·공연·전시·스포츠 경기 관람’ 22.1%(221표), ‘게임’ 17.1%(171표), ‘콘텐츠 시청’ 11.9%(119표) 순이었다.

소비자들의 관심 역시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에 집중됐다. 카드고릴라가 최근 발표한 ‘2023년 3분기 인기 신용카드’ 및 동기간 ‘인기 체크카드’를 확인해 보면, ‘건강·피트니스’, ‘영화·공연·전시·스포츠 경기 관람’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가 1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매달 취미·여가 비용으로 사용하는 금액은?’ 설문조사에서는 ‘30만원 초과’가 37.4%(238표)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23.7%(151표)가 선택한 ‘10만원 초과~20만원 이하’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나를 위한 소비 패턴 확산, 방역 조치 해제 등으로 그동안 주춤했던 건강·피트니스, 문화예술 활동 등이 활성화된 결과로 보인다”며 “최근에는 고물가로 인해 취미·여가 특화 카드에도 생활 혜택이 탑재된 경우가 많아 여러 카드를 비교해보면 좋다“고 조언했다.

□BC카드, ‘아시아나항공 특화’ 신용카드 출시

BC카드가 아시아나항공 적립특화 카드를 출시했다. 사진=BC카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BC카드가 아시아나항공 적립특화 카드를 출시했다. 사진=BC카드 제공.
BC카드가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적립에 특화된 ‘BC바로 에어 플러스 아시아나’ 신용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결제금액 1000원 당 최대 1.6 아시아나클럽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BC카드의 전 가맹점에서 전월 실적 및 적립 한도 없이 기본 1.3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이어 매달 총 결제금액이 100만 원 이상일 경우 100만 원 당 300 마일리지를 추가 적립해준다.

특히 국세·지방세 등 제세공과금과 아파트 관리비, 상품권, 무이자 할부 등 통상 적립 대상에서 제외되는 가맹점 및 이용내역도 추가 마일리지 적립 대상으로 포함된다.

고객은 BC바로 에어 플러스 아시아나 신용카드 신규 발급 시 아시아나클럽에 자동 가입되거나, 기존 가입 정보가 자동 연동된다. 마일리지는 매월 카드 대금결제일로부터 7영업일 이내 본인의 아시아나클럽 계정에 적립된다. 연회비는 국내전용(BC)과 해외겸용(마스터카드) 모두 1만9000원으로 동일하다.

□롯데카드, 매주 금요일 ‘명품’ 반값 할인 이벤트

롯데카드가 명품 반값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롯데카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롯데카드가 명품 반값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롯데카드 제공.
롯데카드가 디지로카앱에서 매주 금요일 롯데ON 판매 명품을 선착순 50% 할인해주는 '디지로카 큐핏 럭셔리 프라이데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올해 말까지 진행한다. 디지로카앱 디지로카 큐핏(CuFit) 서비스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 11시에 열리며, 롯데카드 결제 고객이 대상이다.

10월 이벤트 상품은 △구찌 가방, 미우미우 카드지갑(10월 6일) △프라다 카드지갑, 가방(10월 13일) △구찌 카드지갑, 버버리 가방(10월 20일) △보테가베네타 카드지갑, 가방(10월 27일)이다. 선착순 인원은 상품별로 상이하고, 매주 이벤트 상품은 같은 주 월요일부터 디지로카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이달 말까지 온라인 문화상품권 1·3·5만원권을 선착순 12% 할인 판매한다. 단 롯데ON ID당 1만원권은 1일 최대 3매, 3·5만원권은 1일 최대 1매 구매할 수 있고, 재고 소진 시 이벤트는 조기 종료된다.

□KB캐피탈, 광고 메시지 맞추면 경품 지급

KB캐피탈이 광고 메시지를 맞추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사진=KB캐피탈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KB캐피탈이 광고 메시지를 맞추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사진=KB캐피탈 제공.
KB캐피탈은 다음달 5일까지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 진단중고차 TV 광고 런칭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

지난달 23일 온에어한 KB차차차 TV 광고는 배우 김고은씨가 메인 모델로 출연하여 신뢰를 기본으로 하는 금융회사가 운영하는 중고차 거래 플랫폼의 강점을 살린 메시지를 담아 제작했다.

이번 이벤트는 ‘TV 광고 메시지를 맞추는 퀴즈 이벤트’와 ‘숫자로 내 차 정보를 알아보는 내 차고에 차량 등록하기’ 2가지로 구성했다. 해당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TV 광고 영상과 촬영 비하인드 영상까지 확인 가능하다.

퀴즈 이벤트는 TV 광고 영상을 시청 후 응모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빈칸에 들어갈 정답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내 차고 등록 이벤트는 내 차고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 후 자신의 차량을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응모가 완료되며, 이미 KB차차차 내 차고에 차량을 등록한 고객들은 응모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내차고 등록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갤럭시 Z플립5, LG 스탠바이미 Go, 닌텐도 스위치 OLED를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KB차차차 홈페이지와 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dtjrrud8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