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65세 이상 고령층, 아침엔 ‘스벅’ 찾고 저녁엔 ‘쿠팡’ 쇼핑

글로벌이코노믹

금융

공유
0

65세 이상 고령층, 아침엔 ‘스벅’ 찾고 저녁엔 ‘쿠팡’ 쇼핑

KB국민카드, 최근 1년간 시니어층 소비 동향 발표
소비규모 기준으로는 65세 미만 젊은층보다 많이 써

KB국민카드가 65세 이상 고령층의 소비를 분석한 데이터를 발표했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KB국민카드가 65세 이상 고령층의 소비를 분석한 데이터를 발표했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
65세 이상 노인들이 씀씀이 규모가 커지고 있다. 고령화로 인해 노인인구 비중이 높아지는 가운데 결제금액이 다른 연령대 대비 큰 시니어층이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20일 KB국민카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65세 이상 고령층의 신용·체크카드 이용 비중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각각 93%, 7%를 나타냈다. 오프라인 소비의 경우 65세 미만 연령층보다 고령층이 약 8% 높다.
업종별로보면 음식점과 병원·약국 비중이 42%, 30%, 65세 미만보다 각각 6%, 18% 많았다. 고령층의 소비는 아침 7시부터 11시까지 커피전문점에서 활발했다. 이 시간대에 65세 이상 고령층의 커피전문점 이용건수 비중 44%에 달했다.

커피전문점에서 쓴 금액을 봐도 고령층이 젊은 소비자들보다 많았다. 아침 시간대 커피전문점에서 연령대별 1만원 이상 결제한 건수 비중을 보면, 65세 이상 시니어의 18%가 1만원 이상 결제했고, 65세 미만은 14%로 낮았다.
65세 이상 시니어층이 선호하는 상위 5개 세부 업종을 보면, 점심에는 두루치기 전문점, 보리밥 전문점, 덮밥·가정식 전문점, 비빔밥 전문점, 짬뽕 전문점 순이었고, 저녁에는 족발 전문점, 곱창·양구이 전문점, 닭강정 전문점, 탕수육 전문점, 막창 전문점 등 이었다.

음식업종을 제외하고, 65세 이상 시니어들은 오전에는 편의점, 약국, 오후에는 슈퍼마켓 이용이 비중이 높았다. 늦은 밤에는 온라인 쇼핑의 이용건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소비 시간대별 주요 10대 업종 중 아침 시간대 목욕탕, 유기농전문점, 19시 이후 일반노래방 이용건수도 10위 안이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65세 이상 시니어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모습으로 향후 추이가 기대된다. 또한 커피전문점의 사례처럼 65세 이상의 건당 결제금액이 타 연령대 대비 높은 점은 시니어 관련 업종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고 했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