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새마을금고 첫 직선제 전국 동시선거… 후보자 등록 잇달아

글로벌이코노믹

새마을금고 첫 직선제 전국 동시선거… 후보자 등록 잇달아

내달 5일 선거 앞두고 지역별 후보자 등록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를 앞두고 지난 12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시장 앞에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와 새마을금고 경기지역본부 임직원들이 공명선거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를 앞두고 지난 12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시장 앞에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와 새마을금고 경기지역본부 임직원들이 공명선거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월 5일 새마을금고의 이사장 전국 동시 선거를 앞두고 부산시 선거관리위원회가 후보자 등록신청을 받는다. 이번 이사장 선거는 새마을금고 설립 후 일반 조합원들이 투표권을 행사하는 첫 선거로 각 지역별 후보자 등록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이사장 선출은 과열 혼탁 선거를 방지하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 의무 위탁한 직선제로 실시된다.

부산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제1회 전국 동시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의 후보자 등록신청을 18~19일 관할 구·군 선관위에서 받는다고 16일 밝혔다.

후보자 등록신청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접수한다. 후보자 등록 마감 후 추첨으로 후보자 기호를 정한다.

후보 등록을 마치면 20일부터 선거일 전일(3월 4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새마을금고법이 개정에 따라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출 방법은 지난 2011년 정관으로 정하고 선거관리위원회에 임의 위탁하도록 했다. 하지만 80% 수준의 새마을금고에서 간선제 방식을 채택했다. 그동안 선거 과정에서 금품수수 등 잡음이 잇달아 발생하자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새마을금고는 2021년 법개정을 통해 올해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를 실시하게 됐다.

이번 선거는 같은 행정구역, 경제권 또는 생활권을 업무구역으로 하는 ‘지역금고’를 대상으로 시행한다. 경기도 대상 새마을금고는 총 94개다. 이중 84개 새마을금고가 회원 직선제로 진행되고 10개는 대의원 간선제로 선출한다. 인천은 총 49곳 중 올해 직선제는 21곳이다. 나머지 28곳은 기존대로 대의원 선거로 진행된다.

부산에서는 부산 120여개 새마을금고 이사장을 선출한다.

직선제 후보자는 선거공보, 선거벽보, 어깨띠·윗옷·소품, 전화·문자, 정보통신망, 명함, 공개행사 정책발표를 활용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임광복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c@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