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소셜 미디어 초보자가 유튜브 등을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일정 규모 이상의 구독자나 팔로워가 있어야 하고 후원 게시물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 분석 도구 회사인 호퍼 HQ(Hopper HQ)에 따르면 드웨인 존슨, 카일리 제너,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 유명 스타는 게시물 당 1백만 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다. 인플루언서들은 돈을 벌기 위해 생각보다 많은 팔로워가 필요하지 않다.
1. 유튜브
‘소셜 샐러리’ 계산기에 따르면 10만 달러 수익을 올리기 위해 최소 1000명의 구독자와 약 2400만 개의 연간 조회 수가 필요하다.
유튜브에서 수익을 얻으려면 동영상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있는 유튜브의 파트너 프로그램 (YPP)에 등록해야 한다. 유튜브에 따르면 인플루언서가 YPP에 가입하려면 최소 1000명의 구독자가 필요하고 지난 12개월 동안 4000시간 이상의 유효한 공개 시청 시간을 축적해야하며 연결된 애드센스 계정이 있어야 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허브의 유튜브 계산기는 평균 유튜브 사용자가 1000회 조회 당 7.60 달러를 창출하고 수익의 45%가 구글로 이동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 인스타그램
10만 달러를 벌려면 연간 최소 5000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와 308개의 후원 게시물이 필요하다.
생각보다 쉬울 수 있다. 최근 HBO 다큐멘터리는 일상적인 사람들이 인스타그램 및 기타 플랫폼을 조작하여 유명한 온라인 인플루언서가되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백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에서 게시물 당 25만 달러 이상을 벌 수 있다고 한다.
인스타그램에서 수익을 창출하려면 계정을 전문가 계정으로 전환하고 비즈니스를 선택해야 한다.
3. 틱톡
틱톡으로 10만 달러를 벌기 위해선 구독자 1만 명과 연간 2억7000만 조회가 필요하다.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틱톡에는 ‘틱톡 크리에이터 펀드’라는 파트너십 프로그램이 있다. 자격을 갖추려면 틱톡 사용자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또는 이탈리아에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나이 제한도 있다. 18 세 이상이어야 하며 지난 30일 동안 팔로워가 10만 명 이상이고 동영상 조회 수가 10만 회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계정은 틱톡의 커뮤니티 지침 및 서비스 약관과 일치해야 한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