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팔 영화의 부흥을 꿈꾸는 신생영화제...제5회 네팔국제영화제(NIFF)

글로벌이코노믹

종합

공유
2

네팔 영화의 부흥을 꿈꾸는 신생영화제...제5회 네팔국제영화제(NIFF)

영국 잭 헥스톨 감독의 '옅은 공기를 뚫고'(Out Of Thin Air).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잭 헥스톨 감독의 '옅은 공기를 뚫고'(Out Of Thin Air).
제5회 네팔국제영화제(NIFF, 조직위원장 케이 피 파탁 K.P. Pathak, 2018년 창립)가 3월 31일부터 4월 4일까지 카트만두에서 열린다. 31일(목) 오후 4시에 카트만두의 브리쿠티만답의 라스트리야 사바 그리하 프라다르샤니 마르그(Rastriya Sabha Griha Pradarshani Marg, Bhrikutimandap)에서 재무부 장관 자나단 샤르마(Janardan Sharma)를 초대하여 개막식을 한다. 개막작은 푸루 람살(Puru Lamsal) 감독의 네팔 기록영화 <고루 파르와>(Goru Parwa, 46분)이다. 네팔국제영화제는 전 세계의 다양한 형태의 내러티브를 가진 영화들과의 교류를 위한 연례 영화제이다. 이 영화제는 네팔과 세계 영화들과의 교류를 통해 의식 있고 예술성과 오락성을 갖춘 영화 문화를 만들고자 한다. NIFF는 관객과 함께 영화를 감상하고 영화 종사자들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한다.

케이 피 파탁(K. P. Pathak) 네팔영화제 조직위원장이미지 확대보기
케이 피 파탁(K. P. Pathak) 네팔영화제 조직위원장

NIFF는 전 세계 영화산업 지망생, 예술가, 영화애호가들이 모여 영화와 영화예술에 대한 사랑을 격려하고, 장·단편의 허구와 실화 영화의 경험을 공유하고 영화 정신을 기리는 공동의 장(場)이다. 이 영화제는 네팔 영화의 수준을 높이는 전시와 집중적인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와 기술적 전문성을 도출해내고자 한다. NIFF는 경쟁 부문에 출품된 상을 평가·분배하여 예술가와 영화 제작자 간의 회의와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갈라와 의식을 마련한다. NIFF는 토론과 관련 프로그램을 모아 아이디어 교환을 촉진하고 영화에 대한 해설을 제공하는 '포럼'을 선보이며, 해마다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포럼에서는 많은 독립 영화배우를 포함한 영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특별출연자를 초대하여 예술, 영화, 사회에 관한 다차원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다.
네팔 비스할 로카 마가 감독의 '구르카 소녀'(Gurkha  Girl).이미지 확대보기
네팔 비스할 로카 마가 감독의 '구르카 소녀'(Gurkha Girl).
말레이시아 피리드우수 바람 감독의 '갑자기 캄캄한'(Sudden Uncertainty).이미지 확대보기
말레이시아 피리드우수 바람 감독의 '갑자기 캄캄한'(Sudden Uncertainty).


NIFF 주최단체인 네팔영화문화아카데미(NFC, Nepal Film & Cultural Academy)는 네팔의 영화 문화 진흥을 위해 2017년 8월에 설립된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NFCA의 주목표는 전 세계의 문화와 전통을 탐구하고 이를 전 세계 청중에게 알리는 것이다. NFCA는 또한 영화 및 영화 제작의 연구, 연구 및 실천을 위한 실험·교육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NFCA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네팔 영화산업에서 영화와 영화 문화의 발전에 큰 역할을 도모한다. NIFF에는 40개국 이상의 다양한 문화적, 정치적, 종교적, 직업적 다양성을 지닌 사람들이 모인다. 네팔의 민족지적 영화의 배경과 자연은 그 자체로 매력적 요소가 된다. NIFF는 국제영화협회연맹(IFFS)과 BRFA(Belt & Road Film Festival Alliance)의 회원이며, 이 두 개의 네트워크를 통해 제작자와 관객을 연결한다.
신구 영화 제작자들에게 매우 환영받는 플랫폼인 NIFF는 7개 부문으로 나뉘어 심사를 진행한다. 그리고 상금이 없는 돈키호테상을 포함하여 8개 부문에 시상이 이루어진다. 국내장편영화부문(네팔에서 제작된 4편의 장편영화), 국내다큐부문(네팔에서 제작된 방대한 영화를 6개의 영향력 있는 다큐멘터리 단체에서 엄선한 작품), 월드파노라마부문(12개국에서 출품된 장편 14편), 국제다큐부문(10개국에서 출품한 작품), 국제단편영화부문(22개국에서 출품한 32편), 단편만화영화부문(8개국 출품의 8작품), 국내단편영화부문(두 계절 이상을 담은 창작자나 대학생 정도의 실력을 갖춘 작품)으로 진행된다. 출품작은 조기 제출, 기한 내, 기간 연장 등으로 나누어 수수료가 부과된다.
네팔 그리시마 기리 감독의 '핑크빛 우울'(Blues of Pink).이미지 확대보기
네팔 그리시마 기리 감독의 '핑크빛 우울'(Blues of Pink).
수단 수잔나 밀르가니 감독의 '알 싯'(Al Sit).이미지 확대보기
수단 수잔나 밀르가니 감독의 '알 싯'(Al Sit).


국내다큐부문에서는 성 정체성을 다룬 <핑크빛 우울>과 구르카 용병 지원 소녀를 그린 <구르카 소녀>, 국제다큐부문에서는 히말라야 고원지대에서 그림을 그리는 영국 노화가 3인을 그린 <옅은 공기를 뚫고>, 대만 민족지영화 <중간지대>, 이란에서의 석유 폭동을 그린<피의 석유>, 단편만화영화부문은 프랑스의 황금만능 비판한 <황금심장>, 칠레의 산에 대한 몽환적 동경을 그린 <소년과 산>이 두드러졌고, 국제단편영화부문에서는 조혼에 대한 단상을 그린 수단 작품<알 시트>, 어른들을 위한 말레이시아 동화 <갑자기 캄캄한>, 국내단편영화부문은 죽음에 관한 명상 <재로 돌아갈진대>, 미래 시점에서의 코로나를 그린<2097 Saal>, 신부의 시누이에 대한 야릇한 시선을 그린 <혼돈>이 인상 깊게 읽혔다.

NIFF 2022 수상 상의 명칭은 다음과 같다. ▲최우수장편외국영화상(고타마붓다상, The Gautama Buddha Award, 상금 US $1,500) ▲최우수장편영화상(돈키호테상, IFFS Don Quixote Award, 상장) ▲최우수다큐멘터리상(에베레스트산상, Mt. Everest Award, 상금 US $1,000) ▲최우수국내다큐멘터리상(에이케이 쉐르파상, AK Sherpa Award, 상금 US $500) ▲최우수단편만화영화상(만주쉬리상, Manjushree Award, 상금 US $750) ▲최우수단편영화상(바그마티상, Bagmati Award, 상금 US $500) ▲최우수장편영화상(국내영화대상, 상금 네팔 루피(NPR) 100,000) ▲최우수단편영화상(국내영화대상, 상금 네팔 루피(NPR) 50,000)
대만 중국 합작 웬빈돈 감독의 '중간지대'(The Middle Place).이미지 확대보기
대만 중국 합작 웬빈돈 감독의 '중간지대'(The Middle Place).
칠레 산티아고 아기레라 & 가브리엘 몬레알 공동감독의 '소년과 산'(The Boy and the Mountain).이미지 확대보기
칠레 산티아고 아기레라 & 가브리엘 몬레알 공동감독의 '소년과 산'(The Boy and the Mountain).


네팔 국내 장편영화 심사위원으로는 독립영화 감독 수디프토 아차리아(Sudipto Acharyya), 남 캘리포니아 대학 출신의 영화평론가 아이자즈 굴(Aijaz Gul), 네팔 영화감독 체링 리타 셰르파(Tsering Ritar Sherpa)가 참가한다. 또한 국제영화위원회상(賞(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Film Societies'(IFFS상, 돈퀴호테賞, Don Quixote Award), 심사위원으로 왕립 네팔영화위원회(the Royal Nepal Film Corporation)의 촬영 담당 만주 쿠마르 슈레스타(Manju Kumar Shrestha), 크레사라영화협회 회원인 문화기획자 안더 기사소라(Ander Gisasola), 독일의 연극연출가이자 영화 종사자인 미하엘 쉐퍼(Michael Schaefer)가 참여하고 있다.

단편영화(극영화, 기록영화, 만화영화)와 다큐부문 심사위원으로는 ‘바스타우국제대학생및데뷰영화제’(Bastau International Student and Debut Film Festival) 예술감독인 다이애나 아쉬모바(Diana Ashimova), 국제영화제를 개척하고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을 역임한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회장 장석용(Seokyong Chang, Changpau), 저명한 네팔 촬영영화감독 라즈 바이 수왈(Raj Bhai Suwal)이 맡는다. 이 세 명은 예심을 거친 네팔 국내 장편영화 4편과 월드파노라마 장편 14편을 제외하고 모든 영화를 심사한다. 국제다큐멘터리부문 10편, 국제 단편만화영화부문 8편, 국제단편영화부문 32편, 국내단편영화부문 15편, 국내 다큐멘터리부문 6편을 심사한다.
이란 레자 아자디 감독의 '피의 석유'(Bloody Petrol).이미지 확대보기
이란 레자 아자디 감독의 '피의 석유'(Bloody Petrol).

프랑스 시몽 필리오 감독의 '황금심장'(Heart of Gold).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 시몽 필리오 감독의 '황금심장'(Heart of Gold).


NIFF는 깊은 영화적 경험과 서사적 특징들로 가득한 장편영화의 극적이고 영감을 주는 이야기 전개를 추구한다. 단편영화들은 짧은 시간 안에 펼쳐지는 강렬한 이야기들로 도전적인 흥미와 전 세계의 아름답고, 생각을 자극하는 영화들을 선호한다. 다큐멘터리 영화는 질 높은 영화 경험을 제공하고 전 세계의 다양한 이슈를 인지시켜야 한다. 단편만화영화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마법적이고, 매혹적인 영화로서 계몽적이고 예술적인 작품들이 선정될 예정이다. 제5회 NIFF 폐막식 및 시상식은 4월 4일 오후 4시~오후 6시 카트만두 브리쿠티만답(Bhrikutimandap)의 라스트리야 사바 그리하 프라다르샤니 마르그(Rastriya Sabha Griha Pradarshani Marg)에서 바그마티 주장관 라엔드라 프라사드 판디(Rajendra Prasad Pandey)를 주빈으로 삼아 열릴 예정이다.

NIFF는 부대 행사로 개막일부터 전 장르에 걸친 영화를 나누어 상영한다. NIFF는 사회와 세계의 다양한 문제에 관심이 있어서 다양한 비영리 단체와 제휴해서 많은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많은 패널 토의를 시행한다. 네팔 영화의 미래, 네팔의 독립영화 제작, 인기 여배우 카리쉬마 마난다하르(Karishma Manandhar)와 영화 제작자 삼즈하나 라우니야르(Samjhana Rauniyar)와의 토크, 젊은 예술가들의 관점에서 성 표현과 영화산업의 평등 문제에 관한 이야기, 좋은 연기 조건, 영화관과 관광진흥의 변화된 풍경, 네팔의 시청각 유산 아카이브, 영화 디자인, 영화 표현의 자유, 국제영화제에서 인정받는 길 등을 모색한다. 네팔은 시민전쟁을 겪은 나라이다. 그들은 인도에서 가져온 영화 시스템을 네팔 토양에 맞게 적응시키고 있다. 영화가 전쟁이라면 그들은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다행히 그들은 영화를 평화의 도구로 사용하고자 한다. 네팔 영화와 네팔영화제에 무궁한 영광 있기를 기원한다.
네팔 바칸 비아얀카 감독의 '재로 돌아갈진대'(Ashes of Us).이미지 확대보기
네팔 바칸 비아얀카 감독의 '재로 돌아갈진대'(Ashes of Us).

네팔 아슈카 이리얄 감독의 '혼돈'(Confusion).이미지 확대보기
네팔 아슈카 이리얄 감독의 '혼돈'(Confusion).



장석용 문화전문위원(Seokyong Chang, 제5회 네팔영화제 심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