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정희용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이 9일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농연)가 주관하는 2023년도 국정감사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로써 정 의원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 국회의원상을 수상하게 됐다.
한농연은 매년 정기국회 국정감사에서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물론 농정 현안에 대해 책임 있는 질의와 대안을 제시하는 등 인상 깊은 활약을 펼친 국회의원을 선정하고 있다.
정희용 의원은 올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개설, 외국인 농촌 이민정책, 청년 농업인 육성 정책, 전략작물직불제 평가, 농업재해보험 확대 정책 등 주요 농업정책에 대한 대국민 조사 결과와 대안을 담은 정책자료집 발간했고, 집중호우 및 태풍 등에 따른 피해 농가의 조속한 복구 지원 및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률 제고 방안 마련을 촉구했으며, 농업 분야 신성장 동력 마련을 위해 국정과제로 지정된 그린바이오 산업에 대한 전략적인 육성 정책 마련을 촉구하는 등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미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정희용 의원은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한농연 국정감사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돼 매우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인구 고령화와 감소, 농업경영비 상승 등 산적해 있는 여러 농정 과제 해결과 미래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입법·정책 과제 발굴과 해결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