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주목 받는 교통 호재 단지 어디?...서울 생활권 '구리·남양주' 관심 증가

글로벌이코노믹

주목 받는 교통 호재 단지 어디?...서울 생활권 '구리·남양주' 관심 증가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조감도  사진=‘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조감도 사진=‘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
부동산 시장에서 교통입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새해 부동산시장의 경우 경기침체 속 불확실성이 지속될 전망이지만 교통 호재가 이어진 지역은 긍정적인 요인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 생활권인 경기 남양주에서 서울 잠실까지 27분이면 도착하는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 개통 이후 구리·남양주 집값도 강세를 보이고 있는 이유도 교통과 관련이 깊다. 서울 강남권 접근성이 좋아질 경우 역세권 강점이 부각되기 때문이다.

별내선은 지난해 8월부터 운행을 시작했는데, 지난 2015년 9월 착공 후 9년 만의 개통이다.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별내선은 총 연장 12.9㎞로, 별내역(경춘선 환승)부터 시작해 다산역, 동구릉역, 구리역(경의중앙 환승), 장자호수공원역, 암사역사공원역을 거쳐 암사역까지 총 6개 정거장을 연결한다. 운행 시간도 평일 출퇴근 시간에는 4분 30초마다 한 대씩, 평시에는 8분마다 한 대씩 편성된다.

이에 따라 지역 주민들은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 개통에 크게 반색하고 있다. 또한 8호선이 아니어도 5호선(천호), 2호선(잠실), 9호선(석촌), 3호선(가락시장), 수인분당선(복정·모란) 등에서 한 번만 환승하면 서울 주요 지역으로 이동하기 수월하다.

특히 구리시는 장자호수공원역, 구리역, 동구릉역 등 3개 역이 새로 생기면서 서울 접근성이 더욱 좋아졌다. 구리역에서 출발하면 대략 19분 만에 잠실역에 닿는다. 기존에는 경의중앙선 구리역을 출발하면 2호선 왕십리역에서 환승해 43분가량 걸렸던 이동 소요 시간을 대폭 줄였다.

교통 호재로 인해 구리·남양주 일대 부동산 및 집값도 꿈틀거리고 있다.

구리시 수택동에 위치한 ‘수택금호어울림’ 전용 84㎡는 지난해 7월 신고가를 기록했다. 현재는 7억 초중반대의 매물들이 다수 확인되고 있는 상태이다.

구리역 초역세권인 ‘e편한세상인창어반포레’에서는 지난 해 9월 말 직전 최고가를 따라잡았다. 이어 8월 초에는 같은 단지 전용 84㎡가 최근에는 10억5000만~11억원에 매물로 나오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교통호재는 지역 부동산 가격을 상승시키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고 있어 수요자들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라며, “8호선 연장 호재로 인해 구리와 남양주 일대를 주목하는 수요자들이 부쩍 늘어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주거용 부동산 외에 비즈니스용 상업시설로는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에 들어서는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를 꼽을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한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 역시 강남 접근성은 물론 사통팔달의 탁월한 교통 여건을 갖춰 기업들과 근로자들에게는 만족도가 매우 높은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리적으로 서울 바로 옆에 위치해 접근이 용이한 장점은 물론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은 이 단지의 차별화된 장점으로 꼽힌다. 지하철 경춘선 별내역과 갈매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 중랑구 신내역까지 1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다. 또 8호선 별내역 개통은 물론, 향후 GTX-B노선 완공 이후에는 서울 강남권역까지 28분대에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갈매IC와 퇴계원IC가 인접해 있어 세종포천고속도로(구리~포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로 진∙출입이 수월해 광역 이동이 용이하다.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는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0만 3,805㎡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이 함께 어우러진 복합 지식산업센터다. 이 곳에는 라이브오피스, 업무형, 드라이브인 등으로 구성해 다양한 형태의 기업들에게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는 강남 접근성이 뛰어나 비즈니스 활동을 하기에 최적화돼있다”며 “또 8호선 별내역 연장 개통으로 교통 여건이 훨씬 향상되는 만큼 더욱 이목이 집중되면서 수혜단지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는 현재 입주를 진행 중에 있다. 추가적인 정보는 해당 단지 1층의 분양 홍보관에서 얻을 수 있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