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견과류 '마카다미아'에 얽힌 26가지 흥미로운 이야기…5세기 호주 원주민이 처음 발견, 개와 고양이에게는 유해음식

글로벌이코노믹

견과류 '마카다미아'에 얽힌 26가지 흥미로운 이야기…5세기 호주 원주민이 처음 발견, 개와 고양이에게는 유해음식

항산화 작용, 두뇌개발,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눈 건강에 좋은 견과류 마카다이마.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항산화 작용, 두뇌개발,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눈 건강에 좋은 견과류 마카다이마.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견과류 '마카다미아'는 항산화 작용, 두뇌개발,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눈 건강에 좋다. 날 것으로 먹거나 소금을 약간 쳐서 먹는 게 좋은데, 요즘에는 비스킷, 케이크, 과자, 아이스크림, 마카다미아 버터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특히 마카다미아 초콜릿과 함께 우리에게도 친숙해진 마카다미아에 대해 영어 알파벳 A부터 Z까지 흥미로운 이야기 26가지를 소개한다.

Aborigines(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이 약 500년 전에 마카다미아를 처음 발견했다. 서양에서는 19세기 비교적 늦게야 마카다미아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Bread(빵 첨가물로 안성맞춤): 바삭바삭한 마카다미아는 빵에 첨가해 먹으면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바나나, 파인애플, 심지어 레몬과도 잘 어울린다.
Coconut(코코넛): 많은 사람들은 마카다미아의 맛을 신선한 코코넛과 비슷한 것으로 묘사한다. 실제로 이 두 가지 성분은 수많은 레시피에서 함께 사용된다.

Dogs(개): 사람이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마카다미아는 개와 고양이에게 유해한 식품으로 분류된다. 개와 고양이가 이 견과류를 먹으면 12시간 동안 견딜 수 없으며, 48시간이 지나야 원 상태대로 회복된다.

Energetic(활력 있는): 마카다미아는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이 견과류는 100g당 약 720~740㎈의 에너지를 제공한다.

Flight 86 and Nutgate(대한항공 086편 땅콩회항): 2014년 12월 5일 대한항공 오너 일가가 이륙 준비 중이던 기내에서 봉지째 마카다미아를 가져다준 승무원의 서비스를 문제 삼으며 난동을 부린 데 이어, 비행기를 되돌려 수석 승무원을 하차시켰다. 게이트를 떠난 항공기가 다시 게이트로 돌아오는 램프리턴에 대한 항공법 저촉 여부 등으로 국제적으로도 논란이 됐다.

Garam masala(가람 마살라): 인도의 향신료 가람 마살라는 단일 또는 혼합해 마카다미아의 맛을 내거나 200°C에서 약 8분 동안 오븐에서 구운 후 스낵으로 바꾸기에 충분하다.

Hawaii(하와이): 1887년 호주에서 마카다미아를 수입한 하와이는 현재 세계 1위 수출국이다. 마우나 로아 마카다미아 너트(Mauna Loa Macadamia Nut Corporation)는 이러한 견과류를 취급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다.

Integrifolia(인터그리그리폴리아): 마카다미아는 열대 나무인 마카다미아 인테그리폴리아(Macadamia integrifolia)와 마카다미아 테트라필라(Macadamia tetraphylla)의 열매다. 그런데 남아프리카, 코스타리카, 브라질, 캘리포니아에서 자생하는, 다소 품질이 떨어지는 식용 마카다미아 테라필이 있다.

John Macadam(존 마카담): 마카다미아란 식물명은 스코틀랜드계 호주의 화학자이자 의사인 존 마카담(1827 ~ 1865) 박사의 이름에서 따왔다. 그는 마카다미아가 식용 가능한 견과류란 사실을 밝혀냈다.

Kara Damia(카라 다미아): 카라멜 우유와 마카다미아의 무스가 '카라 다미아'로 불렸다. 카라 다미아 무스는 파리태생의 마스터 페이스트리 셰프 케빈 라코테(Kevin Lacote)가 만든 작품 중 하나다.

Long Life(긴 인생): 마카다미아 오일은 변질없이 2년 동안 냉장고 밖에서도 보관할 수 있다.

Majesty(폐하):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은 버킹엄 궁전의 아침 식사 테이블에 앉아서 정기적으로 마카다미아를 즐긴다. 여왕의 전 요리사인 대런 맥 그래디(Darren McGrady)가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Nutrients(영양성분): 아몬드나 캐슈와 같은 다른 견과류와 비교할 때 마카다미아는 지방질이 높고 단백질이 적다. 반면에 티아민과 비타민 B6와 같은 필수 영양소와 망간, 마그네슘, 철분 등 미네랄이 풍부하다.

Oil(오일): 마카다미아는 기름기가 풍부하다. 실제로 오일 함량은 약 78%다. 그중 60~80%는 불포화지방이다. 오일은 냉간 압착으로 추출하고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제조에 사용된다.

Pesto(페스토): 마카다미아는 전통적인 조리법인 페스토 소스의 파인 견과류를 훌륭하게 대체할 수 있으며, 특별한 맛을 낸다.

Queensland(퀸즐랜드): 퀸즐랜드는 마카다미아 나무가 원래 서식하던 호주 북동쪽 지역이다. 이러한 이유로 마카다미아 나무를 퀸즐랜드 너트라고도 한다.

Raw(날 것): 이 견과류를 날 것으로 먹으려면 마카다미아 테트라필라 품종이 더 달콤하고 맛있다. 반대로 레시피가 오븐에서 굽기를 요구하면 설탕 함량이 높아져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마카다미아 인테그리폴리아가 좋다.

Smoke Point(발연점): 마카다미아 오일의 발연점은 210°C로 비교적 높기 때문에 튀김에 적합한다.

Toxic(독성). 모든 마카다미아 종이 식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반대로 마카다미아 휠라니와 마카다미아 테르니폴리아와 같은 일부는 독성이 있으며 사람이 먹기에 부적합하다.

Unyielding(구부러지지 않는): 마카다미아의 둥근 껍질은 참으로 단단하다. 껍질을 깨기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껍질이 쉽게 깨지지만 영양이 많이 파괴된다.

Vegan Cheese(비건 치즈): 향이 풍부한 크림 맛을 내는 마카다미아는 비건 치즈를 위한 퐁듀 요리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Water&salt(물과 소금): 마카다미아에는 다른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효소 억제제가 들어 있어 위를 쓰리게 할 수 있다. 소금 한 방울로 약 7시간 동안 물에 담근 다음, 건조시켜 조리에 사용하면 좋다.

Xtreme(익스트림): 마카다미아 보스케 아벤투라(Macadamia Bosque Aventura)는 콜롬비아에서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삼림공원의 이름이다.

Years 2017-2022(2017-2022년): 앞으로 2022년까지 마카다미아 견과류의 세계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Zucchini(주키니): 동인도 원산의 주키니는 모든 야채 중에서 아마도 마카다미아와 가장 잘 어울리는 야채다. 샐러드, 파스타 소스와 같이 이 두 성분이 들어가는 다양한 요리법이 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