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만 TSMC, 반도체 가격 인상 추진...주가 상승세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공유
1

대만 TSMC, 반도체 가격 인상 추진...주가 상승세

TSMC가 칩 가격을 인상하면 주가에도 긍정적일 것이라는 예상이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TSMC가 칩 가격을 인상하면 주가에도 긍정적일 것이라는 예상이다. 사진=로이터
대만 TSMC가 파운드리 반도체 칩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라는 소식과 함께 주가가 상승세를 보였다. TSMC의 미국 예탁증서는 수요일 오후 거래에서 118달러로 5.2% 상승했다고 배런스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여러 보도에서 TSMC는 2022년부터 고난도 기술로 생산되는 칩의 가격을 10% 인상하고, 자동차용 칩 등 일반 기술을 적용한 반도체 가격은 15~20% 인상할 예정이다. 글로벌 칩 부족으로 자동차에서 가전에 이르는 소비재 생산이 큰 차질을 빚음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가격 인상은 내년 1분기부터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칩 제조업체는 제조 기술의 효율성 증가를 반영해 매년 가격을 낮춘다. TSMC의 경우 올해 고급 공정 칩의 가격 변동은 없었으며, 이는 사실상 가격 인상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왔다. 여기에 TSMC 경영진이 최근 실적 발표 자리에서 칩 가격이 수요 급증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말해 가격 인상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니드햄 애널리스트 찰스 시는 리서치 노트에서 TSMC 칩 가격이 10% 인상되면 회사의 매출 성장은 약 5%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수준의 가격 인상은 또한 회사의 2022년 총 수익률을 1%포인트 높이게 된다.
애널리스트들은 TSMC 매출이 올해 18% 증가한 564억 달러, 2022년에는 17% 증가한 658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TSMC는 올해 자본 지출 300억 달러, 향후 3년 동안 1000억 달러를 발표했다. 미국 애리조나에 건설하고 있는 공장도 투자 계획에 포함된 것이다.

시는 TSMC의 목표주가를 680대만달러로 제시하고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했다. 33명의 애널리스트가 TSMC 주식을 매수 등급으로 평가했으며 3명의 애널리스트가 해당 주식에 대해 보유 등급을 부여했다. 매각 등급은 없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