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던 모더나 주가가 이달 초 이후 약 12% 하락했다. 투자자들이 코로나19 알약이 나와 예방접종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줄어들 것으로 우려한 때문이다. 모더나의 제품 수익은 대부분 코로나19 백신 판매에서 나온다. 이는 증시에서 단기간에 재앙이 될 수 있다. 현재가 모더나 주식의 매수 기회인가를 점검해야할 것이라고 모틀리풀이 전문가 발언을 참고해 6일(현지시간) 전했다.
백신 접종을 엄격히 반대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계속 반대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로나19 알약이 예방접종을 맞지 않아도 될 정도로 효과적이리라고는 기대하지 않는다. 알약 치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알약 치료가 백신 수요를 없애지는 않을 것이다. 모더나는 올해 백신 매출을 200억 달러로 예상한다. 그리고 2024년까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모더나가 적어도 몇 년 동안 상당한 백신 수익을 올릴 것이라는 증거는 여럿이다.
물론 2024년 이후 코로나19 백신 판매가 어떻게 될지는 모른다. 모더나는 변이체, 차세대 백신 후보 및 독감/코로나19 혼합 백신과 부스터 후보도 연구하고 있다. 이 중 하나 이상이 상용화되면 코로나19 백신의 수익 감소를 보상할 수 있다.
모더나에는 더 많은 프로그램이 있다. 회사는 여러 치료 영역에 걸쳐 37개의 파이프라인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22개는 임상 시험 단계에 있다. 시장에 출시될 다음 제품은 거대 세포 바이러스 백신이 될 수 있다. 면역 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에게 극도로 위험할 수 있는 흔한 바이러스다. 또한 선천적 기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위험하다. 현재 백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더나의 백신 후보는 올해 3상 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회사는 최종 백신이 연간 최대 20억~5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모더나 주가는 월스트리트의 12개월 평균 주가 전망치를 하회했다. 그리고 오늘 주식은 예상 수익 추정치의 11배에 거래되고 있다. 두 달 전에는 16배였다. 약간의 주가 변동성에 대비할 필요는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모더나는 긍정적이라는 분석이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