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게 인터넷을 연결하고 동영상 시청부터 금융 시장 거래까지 모든 것을 관할하는 인터넷 케이블은 지금까지 전쟁이나 사보타주의 위협에 노출 된 적이 없다.
해저에는 국가 간을 연결해주는 광섬유 케이블이 400개 이상 설치되어 있다. 전 세계 인터넷은 총 130만 킬로미터에 달하는 이러한 케이블로 연결되어 금융결제부터 모든 인터넷 활동을 관장한다.
특히 해저 케이블에는 이들이 교차하는 중추영역이 있는데 이는 가장 공격하기 좋은 위치다. 한 번의 공격으로 많은 해저 연결을 마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유럽과 미국을 연결하는 많은 해저 케이블은 지브롤터와 몰타를 통과하며 유럽연합과 아시아의 연결은 이집트 수에즈 운하로 이어진다.
지난 10년 간 해저 케이블이 외부 공격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여러 번 제기되었으나 지금까지 해저 케이블이 지정학적 이유로 손상된 경우는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러시아에서의 분쟁으로 해저 케이블에 대한 위협은 현실이 되었다.
토니 라다킨 영국군 총사령관은 지난 1월 "러시아는 해저 케이블을 위협하거나 악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다"고 경고했다.
다행인 것은 최근 몇 년간 기업들은 점점 커져가는 인터넷 통신망을 끊김 없이 유지하기 위해 해저 네트워크에 다중 중복성을 구현했다는 것이다. 인터넷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기업들은 하나가 손상되더라도 바로 다른 방향으로 연결을 할 수 있는 대체 경로를 구현했다는 것이다. 러시아가 한 지역의 모든 케이블을 동시에 파괴하지 않는다면 해저 통신 케이블은 일부 케이블이 파괴된 뒤에도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