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스마트폰, AI탑재 업데이트로 치명적 오류 발생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스마트폰, AI탑재 업데이트로 치명적 오류 발생

갤럭시 S24 시리즈의 사전 판매 홍보 이미지. (앞쪽부터) 갤럭시 S24 울트라, 갤럭시 S24 플러스, 갤럭시 S24.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갤럭시 S24 시리즈의 사전 판매 홍보 이미지. (앞쪽부터) 갤럭시 S24 울트라, 갤럭시 S24 플러스, 갤럭시 S24. 사진=삼성전자

삼성의 스마트폰서 인공지능(AI)를 탑재한 업데이트에 오류가 일어났다는 보도가 나왔다.

7일(현지시각) 베트남 현지 매체는 삼성이 구형 스마트폰 모델에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출시했는데, 이것이 업데이트 후 즉시 심각한 오류를 발생시켰다고 보도했다.

올해 초 삼성은 사진 처리, 메시지 작성, 장문의 기사 내용 요약, 번역 등 AI 기능을 통합한 갤럭시S24 스마트폰 시리즈를 선보였다.

이에 따라 삼성은 지난해 갤럭시S23 시리즈, 갤럭시Z 폴드5 시리즈, Z 플립5 시리즈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이러한 AI 기능을 탑재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출시했다.

이후 갤럭시S22 시리즈, 갤럭시Z 폴드4, 갤럭시Z 플립4 등 2022년 출시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용 소프트웨어 원 UI 6.1을 계속 출시한 바 있다. 구형 스마트폰 사용자들도 삼성의 AI 기능을 경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내놓은 것이다.

그러나 이를 설치하면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에 따르면, 삼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지원사이트에 갤럭시S22 스마트폰 시리즈 소유자들은 대표적으로 소프트웨어 원 UI 6.1 업그레이드 후 터치가 작동되지 않은 터치오류를 겪었으며 이로 인해 스마트폰 원상 복구 작업을 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한 사용자는 삼성의 지원 포럼 페이지에서 "내 갤럭시 S22 울트라가 최신 버전의 원 UI로 업그레이드한 후 불안정하게 작동하고 잠금 화면에서 지문 센서가 수신되지 않으며 때로는 잠금 장치가 풀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삼성 측은 갤럭시S22 시리즈가 원 UI 6.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설치한 뒤 문제가 생겼다고 인정하고 있는 상태. 이에 따라 삼성은 갤럭시 S22의 배트남 현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공급을 중단했다.

이후 갤럭시S22 시리즈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발생 오류를 수정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scrai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