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M은 나이키, 맥도날드, 프록터 앤드 갬블 등의 회원을 포함한 주요 기업 네트워크인 세계 광고주 연맹에 의해 2019년 설립되었다.
이 연합체는 혐오 발언이나 폭력적인 콘텐츠와 같은 유해한 콘텐츠가 광고주들의 광고 옆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브랜드 안전성 통제 지침을 제공해 왔다.
머스크의 X는 지난 6일 GARM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으며, 이 조직이 머스크가 회사(당시 트위터)를 인수한 직후인 2022년에 일어난 광고 보이콧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GARM의 대변인은 조직 해체에 대한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지만, 더 이상의 세부 사항은 제공하지 않았다.
그리고 11월, X는 주요 브랜드의 광고 옆에 반유대주의 콘텐츠가 발견된 후, 미디어 매터스 포 아메리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이 보고서는 머스크가 네트워크에서 반유대주의 게시물과 교류한 것과 동시에 발표되었다. 이에 따라 월트 디즈니와 애플을 포함한 광고주들이 플랫폼에서 광고를 철회했다.
현재 컨설팅 회사 AJL 어드바이저리를 운영하는 전직 광고 임원인 루 파스칼리스는 머스크가 GARM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결정을 이상한 일이라고 표현하며, 이 조직의 해체는 업계 운영 방식에 냉각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상황에 매우 분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머스크가 플랫폼을 인수하고 콘텐츠 안전 규정을 완화한 이후, 주로 광고에 의해 주도되는 X의 사업은 약 50% 가까이 줄었다.
이러한 변화와 머스크가 음모론과 인종차별적 견해를 퍼뜨리는 계정과의 교류는 광고주들이 자신들의 광고가 어떤 콘텐츠 옆에 노출될지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켜 떠나게 만들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