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 Z세대 급증에 관리자들 골머리...잘 활용하면 보물 단지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공유
1

미, Z세대 급증에 관리자들 골머리...잘 활용하면 보물 단지


Z세대 직장인. 사진=위키미디어이미지 확대보기
Z세대 직장인. 사진=위키미디어


미국에서 Z세대가 증가하면서 기업 관리자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Z세대는 1997~2012년 사이에 태어난 이들을 가리킨다.

폭스비즈니스는 6일(현지시각) 함께 일하기 가장 '어려운' 세대로 통하는 Z세대의 자자한 악명 속에 이들이 올해 말에는 베이비 붐 세대를 제치고 미 노동력 가운데 최대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며 이렇게 보도했다.

베이비 부머들은 1세대와 2세대로 나눠 1세대는 1946~1954년 출생자들, 2세대는 1955~1964년에 태어난 이들이다.

이들은 진작부터 은퇴에 들어갔고, 올해에는 가장 어린 이들이 60세가 되며 베이비 붐 세대의 마지막 은퇴를 준비하고 있다.

60세가 되는 이들이 현역에서 물러나면 베이비 붐 세대는 노동시장에서 완전히 사라진다.

이들을 대신해 노동 시장의 주역이 되는 이들이 바로 Z세대다.

함께 일하기 힘들어


리줌빌더의 지난해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 경영진과 관리자 절반에 육박하는 49%는 Z세대가 대부분, 또는 내내 함께 일하기 어려운 세대라고 답했다.

또 과반수는 Z세대가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동기, 노력, 심지어 때때로 기술적인 능력도 결핍돼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 75%는 Z세대가 "다른 세대에 비해 함께 일하기 더 어려운 세대"라고 말했다.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비영리 단체 '성장하는 지도자' 최고경영자(CEO)인 팀 엘모어 박사는 Z세대는 다양한 이유로 함께 일하기 힘든 이들이라고 말했다.

엘모어는 우선 Z세대가 대학 졸업 후 직장 경험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고, 그들의 부모들은 일하기보다 학업에 집중하도록 독려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들이 보호막 속에서 자랐고, 이전 세대 젊은이들에 비해 정서적 지능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고용주에게는 훌륭한 재원


그는 그렇지만 고용주들이 이들을 고용해야 할 가장 큰 2가지 이유가 있다고 지적했다.

우선 이들이 젊지만 경영자가 원하는 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엘모어는 꼽았다. 그는 이를 권위를 갖는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는 말로 설명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통찰을 갖고 있고, 이를 통해 어떻게 돈을 벌지도 알고 있다.

Z세대는 또 젊은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고, 현재 문화 흐름에 대해서도 통달해 있다.

두번째는 성숙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엘모어는 여러 대학 총장들이 "26세가 이제 새로운 18세"라는 말을 하곤 한다면서 Z세대는 이전 젊은 졸업생들에 비해 사회적으로 또 정서적으로 더 늦게 성숙된다고 지적했다.

관리자들에게는 골치덩이


그렇지만 이들을 감독해야 하는 관리자들에게 이는 골치거리라고 엘모어는 설명했다.

Z세대가 아직 경험이 풍부하지 못해 강도 높은 피드백을 다룰 능력이 없는 데다 스스로는 과도한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고, 갈등이 생기면 피하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엘모어는 해결 방안으로 이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하나 하나 가르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상급자들이 과거에 그랬던 것보다 좀 더 하급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면서 "아울러 과거에 비해 좀 더 세밀하게 부하 직원들을 가르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팬데믹 부작용


일부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이들 Z세대를 악명 높은 이들로 만들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Z세대는 직업 전선에 처음 등장하면서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에 곧바로 내던져졌다.

재택 근무와 회사 근무를 병행하면서 처음부터 혼란을 겪었을 가능성이 높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 설문조사에서도 Z세대 노동자들은 동료들과 교감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는 멘토의 도움을 받아 직장 문화를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