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이온큐, 5개 특허 획득으로 양자컴퓨팅 기술 우위 선점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공유
37

아이온큐, 5개 특허 획득으로 양자컴퓨팅 기술 우위 선점

600개 이상 특허 확보…성능·규모·기능 3박자 갖춘 차세대 양자 시스템 개발 박차

아이온큐 로고. 사진=아이온큐 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아이온큐 로고. 사진=아이온큐 홈페이지 캡처
양자 컴퓨팅 선두 기업 아이온큐(IONQ)가 5개의 새로운 미국 특허를 획득하며 기술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고 비즈니스와이어가 1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양자 회로 최적화, 게이트 작동 개선, 노이즈 감소, 오류 완화 기술, 다중 빔 개선 등 아이온큐의 핵심 기술력을 담고 있다. 특히, 큐비텍(Qubitekk)의 특허 118개를 인수하면서 아이온큐 는 총 600개가 넘는 미국 및 국제 특허를 보유하게 됐다.
아이온큐는 이번 특허 획득을 통해 성능, 규모, 엔터프라이즈급 기능의 균형을 이룬 차세대 양자 시스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비즈니스와이어는 전했다.

딘 카스만 아이온큐 엔지니어링 및 기술 담당 부사장은 "이번 특허는 아이온큐가 상업적 양자 이점을 제공하는 고성능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피터 채프먼 아이온큐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는 아이온큐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고성능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획득한 특허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이중 개별 주소 지정 다중 빔 라만 시스템'(미국 특허 번호 12,088,351)이다. 이 기술은 기존 단일 레이저 빔 방식에서 벗어나 양쪽에서 이온 트랩에 들어가는 여러 개의 개별 레이저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기술은 단방향으로만 제어가 가능했지만, 이 새로운 기술은 각 원자에 대한 개별 빔 제어를 통해 정확성을 높이고 필요한 레이저 빔 개수를 줄여 시스템 확장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날 비즈니즈와이어가 보도한 아이온큐의 주요 특허 내용은 세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성능 향상: 양자 회로 최적화, 게이트 작동 개선 등을 통해 고객 애플리케이션 성능 향상 (미국 특허 번호 12,033,031, 12,056,573)

오류 처리: Mølmer-Sørensen 게이트에 특화된 오류 수정 기술로 성능 향상 (미국 특허 번호 12,086,691)

확장성: 이종 카메라를 활용한 시스템 확장 및 제조 기술 개선 (미국 특허 번호 12,028,604)

아이온큐는 이번 특허 획득을 통해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날 아이온큐 주가는 2.17% 하락한 23.0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