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리플 · 도지코인 돌연 급락 "뉴욕증시 가상화폐 투자 주의보"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공유
0

리플 · 도지코인 돌연 급락 "뉴욕증시 가상화폐 투자 주의보"

트럼프 랠리 급속 퇴조 , 금융감독원 가상화폐 교환 환율 긴급 점검회의 소집


가상화폐 리플 시세/CNBC 이미지 확대보기
가상화폐 리플 시세/CNBC

가상화폐 리플과 도지코인이 돌연 급락 하고 있다. 암호화폐 대장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약세이다. 뉴욕증시 일각에서는 가상화폐 투자 주의보가 내려졌다. 트럼프 랠리 급속 퇴조하고 있다는 경고이다. 금융감독원은 가상화폐 교환 환율 긴급 점검회의를 소집했다. 금융감독원은 20일 박충현 은행담당 부원장보 주재로 국내 시중은행과 외국계 은행 국내지점 10곳의 외환·자금 담당 임원을 소집해 외화 유동성 상황 점검회의를 한다
트럼프 당선 이후 리플과 도지코인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 가상 암호화폐가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가상자산 거래과정에서의 달러 환율 등 외환 이상 거래에 관한 긴급 점검에 나섰다. 비트코인 리플 리더리움 도지코인등을 사고 팔면서 외환거래를 제대로 했는지를 정밀검사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을 필두로 가상자산시장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금융당국이 가상자산시장 이상 거래 대응을 강화하고, 불공정거래 행위는 엄정히 조치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가상자산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가상자산거래소에 모니터링 강화를 요구하는 지도 공문을 발송했다. 금융감독원 은 또 거래소와 공동으로 가격·거래량 급등 종목을 점검하는 등 이상 거래 대응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거래소로부터 통보받은 불공정거래 사건을 신속히 조사하는 한편, 최근 과열된 시장 상황을 이용한 풍문, 허위 정보 유포 및 관련 선행매매 등도 단속할 계획이다.금융 당국은 "법시행 초기 건전한 시장거래 확립을 위해 위법 사실이 확인되면 엄정히 조치할 계획"이라며 "불공정거래 제재 외에도 이용자 보호를 위해 주의 종목 지정 요건, 이용자 거래제한 요건 등 적정성도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은 이어 가상화폐 이용자들에게 투자 유의 사항도 안내했다. 가상자산거래소에서 '거래 주의 종목', '거래 유의 종목(거래지원 종료 이전 단계)'으로 지정된 가상자산 매매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금융 당국은 "시장 과열을 틈타 가상자산 커뮤니티, SNS 등을 통해 불법 계정 대여, 구매대행과 같은 피해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며 "본인의 계정을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구매대행에 참여할 경우, 범죄자 자금세탁 등 범죄에 연루되어 처벌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이용자가 검증되지 않은 해외거래소를 이용해 가상자산을 거래할 경우에는 출금이 이뤄지지 않거나 해킹 등의 사고에 노출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금융당국이 ‘비트코인 광풍’ 등 가상자산 시장 변동성 대응에 나선다.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가상자산 거래소와 공동으로 가격·거래량 급등 종목을 점검하는 등 이상 거래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각 거래소로부터 통보받은 불공정거래 사건을 신속 조사하는 한편, 최근 과열된 시장 상황을 이용한 선행매매 등도 단속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또 “불공정거래 제재 외에도 이용자 보호를 위해 주의 종목 지정 요건, 이용자 거래제한 요건 등 적정성을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비트코인(BTC), 리플(XRP), 도지코인(DOGE)이 이번 주 암호화폐 시장의 중심에 섰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 게리 겐슬러의 사임설이 부각되면서 XRP에 대한 시장의 긍정적인 전망이 강화됐다. XRP 관련 다큐멘터리가 공개되어 추가적인 관심을 받기도 했다. 도지코인(DOGE) 가격은 관심이다. 일론 머스크가 도널드 트럼프 내각에서 정부효율성부(Department of Government Efficiency, D.O.G.E.) 수장으로 임명된 이후 관련 뉴스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머스크를 상대로 한 도지코인 관련 소송이 철회되면서 주목을 끌고 잇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