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미국 PPI 물가 예상밖 폭발… 뉴욕증시 가상화폐 "FOMC 금리인하 수정"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공유
7

[속보] 미국 PPI 물가 예상밖 폭발… 뉴욕증시 가상화폐 "FOMC 금리인하 수정"

헤드라인 PPI물가 전년대비=2.5% 전월대비=0.3 % 근원 PPI물가 전년대비=3.2% 전월대비=0.1%

미국 PPI 물가지수/사진= 미국 노동부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PPI 물가지수/사진= 미국 노동부 홈페이지
미국 CPI 소비자 물가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면서 뉴욕증시와 비트코인등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앞으로의 물가 동향을 미리 예고해주는 미국의 PPI 즉 생산자 물가지수가 나왔다.CPI 소비자물가지수와 생산자 도매 물가지수 PPI는 연준 FOMC가 금리인하 등 통화정책을 결정할때 중요 지표로 참고하는 것으 로 향후 금리인하 또는 금리동결 그리고 금리인상등의 바로미터가 된다. PPI 생산자물가지수는 기업간의 대량거래에서 형성되는 모든 상품의 가격 변동을 측정해 작성하고 있다. PPI물가지수는 CPI 물가지수, 개인소비지출 기준의 PCE 물가지수 등과 함께 연준 FOMC가 금리 동결 금리인하 또는 금리인상 등의 통화 정책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참고하는 경제지표이다. PPI는 CPI 물가 지수의 선행 지표로 볼 수 있다. 생산자가 상품 생산을 위해 원료용으로 구매하는 원자재의 가격을 일정기간이 지나면 판매용으로 시중에 나오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금의 PPI 물가지수는 CPI물가지수의 선행 지표로 볼 수 있다.

14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미국은 CPI 소비자물가지수에 이어 생산자 도매 물가지수 PPI를 발표했다.11월 PPI는 전월 대비 0.3% 올랐다. 전년동기대비로는 2.5% 올랐다. 종전보다 상승폭이 확대됐다. . CPI등 물가지수가 높게 나오면 연준 FOMC의 금리인하는 그 만큼 더 늦어 질 수 있다. 반대로 PPI가 예상보다 높으면 금리인상을 해야할 수도 있다. 뉴욕증시 비트코이 등이 CPI 와 PPI 그리고 PCE 물가에 만감하게 반응하는 이유이다. 달러환율 국채금리 국제유가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등 가상 암호화폐도 CPI와 PPI그리고 PCE 물가지수에 일희일비하고 있다.
미국 노동부는 앞서 한달전 10월 생산자물가지수(PPI) 발표에서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월대비 0% 상승했다고 발표햇다. 전년 동기 대비 PPI물가는 1.8% 올랐다. 근원 PPI는 전월대비 0.1%, 전년대비 3.2% 올랐다. 11월 PPI물가는 10월 보다 높아졌다. 뉴욕증시 예상치보다도 높다. 물가상승의 둔화 속도가 미미함에 따라 연준 FOMC가 금리인하 고민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PPI 물가지수란 생산자가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 및 서비스 가격 지수이다. 제조업자가 판매한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해서 계산한다. 생산자물가지수는 통상 한 달 정도의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지수에 영향을 주는 선행지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 못지 않게 중요한 지수이다.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대비 2.7% 상승했다. 노동부 통계국은 지난달 CPI는 전년 대비 2.7% 올랐고, 전월 대비로는 0.3%포인트(p) 상승했다고 밝혔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 CPI는 전월 대비 0.3% 상승, 전년 대비 3.3% 상승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