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0 PLMA 프라이빗 라벨 박람회 참관기

글로벌이코노믹

2020 PLMA 프라이빗 라벨 박람회 참관기

프라이빗 라벨 박람회는 1979년 비영리단체로 설립된 PLMA(프라이빗 라벨 제조협회, Private Label Manufactures Association)가 주관하는 국제적인 행사로 전 세계의 다국적 기업부터 소규모 가족 운영 형태의 기업까지 세계 각국의 다양한 기업들이 참가하는 자체 브랜드 상품 홍보를 위한 박람회입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PLMA 2020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PLMA

행사 소개

1980년 미국에서 첫 문을 연 박람회는 자체 브랜드 상품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시작됐으며 매년 소매, 유통 및 제조업체를 한 데 모아 제품을 홍보하고 기업 간 의견 교환과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마련된 행사입니다. 1986년부터는 유럽에서 진행돼 왔고 1994년에는 상하이에서도 진행됐습니다. 현재 박람회 주최 기관은 미국과 네덜란드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매년 정기적으로 미국 시카고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주요 전시 상품은 식음료, 간식, 건강 및 뷰티 제품이고 주방도구와 가정용품, DIY, 레저용품 등도 포함해 매년 다양한 상품이 전시됩니다. 현재 4,500개가 넘는 기업들이 PLMA의 회원으로 가입해 있으며, PLMA는 전시 박람회 이외에도 콘퍼런스, 경영 교육 프로그램, 시장 조사, 연구 발표 등 자체 브랜드 상품의 홍보와 성장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행사 개요
전시회명
PLMA 프라이빗 라벨 박람회(PLMA’s World Private Label)
장소
온라인 진행
개최기간
2020년 12월 1~4일(4일간)
홈페이지
https://www.plmainternational.com/
연혁
유럽 개최는 1986년부터 35회째
행사 규모
60개국 1,060개 기업 참가
전시 분야
식품, 가정용품, 생활용품, 건강 및 뷰티 제품, 음료 및 와인 등
한국 참가 기업 수
2개(Ace Farm, Dorco)

행사 구성


올 9월 네덜란드 최대 전시장인 암스테르담 RAI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행사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한 차례 연기돼 온라인으로 12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간 진행됐고, 한국을 포함한 60개의 국가에서 1060개의 기업이 참가했습니다. 일반 참관객은 온라인 사전 등록을 통해 무료로 입장이 가능했지만, 예상보다 많은 온라인 참관객이 신청해 사이트 서버 수용량의 문제로 주최 측은 바이어와 기업 참가자가 아닐 경우 참가를 사전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행사 등록은 이메일로 수신된 아이디와 비밀번호 정보로만 입장이 가능했고 등록을 마친 후 바로 행사에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 카테고리는 크게 제품별, 국가별로 구분돼 있어 참가자는 관람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하거나 검색해 다양한 제품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제품 항목 하에는 식품, 애완용품, 건강 및 뷰티용품, 가정용품, 교역 및 서비스 공급업체로 분류돼 있었고, 이 분류 하에서도 유기농 제품, 비건제품, 공정무역 제품 등 제품의 특징을 선택해 볼 수 있었습니다. 국가는 알파벳 순서대로 알바니아부터 베트남까지 총 60개 국가가 참가해 자사의 제품을 홍보했고, 그 중 중국, 체코, 포르투갈 등 10여 개의 국가가 별도의 자사 파빌리온을 구성해 각 국의 제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행사 참가 화면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PLMA

꾸준히 성장 중인 프라이빗 라벨 시장

프라이빗 라벨 제품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가격 경쟁력으로 꾸준히 시장 내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통합 정보분석 기업인 닐슨(Nielson)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 유럽의 프라이빗 라벨 시장 점유율은 31.4%로 북미(17.7%)와 아시아태평양(4.2%)보다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클 뿐만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또한, 닐슨은 이러한 증가세가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한 이후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 영국과 독일에서는 프라이빗 라벨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40%를 상회하고 있고 네덜란드 경우에는 전년대비 가장 큰 증가폭인 7%p 상승해 시장 점유율을 37%까지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Statista에 따르면 2018년 네덜란드 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보인 프라이빗 라벨 품목은 냉장식품으로 점유율이 약 40.6%에 달했고, 상온보관식품(36.8%), 냉동식품(34.6%), 홈케어 제품(29.9%)이 뒤를 이었습니다.

유럽 내 프라이빗 라벨제품 시장점유율(2020년)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닐슨(Nielsen)

네덜란드 내 프라이빗 라벨 품목 점유율 순위(2018년)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Statista

행사 내용


행사는 온라인 제품 전시를 비롯해 B2B 미팅, 우수제품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전시회에 입장하면 가장 먼저 제품에 대한 설명, 동영상, 사진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하단에는 회사 소개, 주소, 웹사이트, 이메일, 연락처 등이 기재돼 있었고 홍보 영상과 보다 상세한 홍보 PDF 파일이 제공돼 있었습니다.

단, 한번의 클릭만으로 기업 개요, 제품, 상세한 홍보 자료까지 쉽게 볼 수 있도록 돼있어 편리했습니다. 그 외에 우측 상단에 표시된 직원 정보를 통해 이메일을 보내거나 화상 전화를 걸거나 온라인 미팅을 신청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온라인 전시를 위해 PLMA는 가상의 비즈니스 카드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이를 통해 기업과 바이어, 기업과 참관객 사이 비즈니스 카드를 서로 교환할 수 있도록 돼있었습니다.

PLMA에 따르면, 4일간 진행된 행사 기간 총 2500회 이상의 비디오 전화가 이루어졌고, 1500개 이상의 가상 비즈니스 카드가 교환됐다고 하니 실제 오프라인 박람회에 참여하면서 이뤄졌어야 했던 많은 비즈니스 관행들이 온라인에서도 구현될 수 있음을 볼 수 있는 장이었습니다.

제품 전시회 입장 내부 화면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PLMA

행사는 전반적으로 식품과 비식품으로 구분해야 할 정도로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컸고 그 중에서도 글루텐 프리 제품과 유기농 식품, 채식 제품, 공정무역 관련 제품이 많았습니다. 이를 통해 유럽 내에서 건강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국 기업은 Ace Farm과 Dorco 총 두 곳이 참가해 각기 음료 제품과 면도날 제품에 대해 홍보했습니다.

행사에 참가한 한국 기업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PLMA

온라인 행사와 같이 진행된 시상식에는 음식, 건강제품, 와인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습니다. 음식, 가정, 건강 제품에 대한 시상에만 총 23개국 70개 유통업체가 제공한 550여 개의 제품이 고려 대상이었고, 와인의 경우에는 9개국 26개의 유통업체의 160여 개 와인이 심사 대상이었습니다.

심사에는 제조, 유통, 마케팅 관련 기자와 각 분야의 전문가, 와인 소믈리에 등이 참가했습니다. 식품과 가정 및 건강 제품 수상은 피자와 제빵, 음료, 뷰티 등 세분화된 분야별로 아일랜드의 Ardi, 독일의 Rewe 등 여러 기업이 수상했고, 와인 관련 수상도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 와인으로 나뉘어져 미국의 Costco 등 다양한 기업에 돌아갔습니다.

PLMA 시상식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PLMA

마무리


프라이빗 라벨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PL 제품의 유럽 시장 점유율이 타지역과 비교해 높은 편이며, 그 중 친환경, 건강제품 중심으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다수의 브랜드 기업들도 PL 제품 시장에 뛰어 들어 경쟁 중입니다.

아직까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프라이빗 라벨 제품의 점유율은 낮은 편이지만, PLMA 회장인 페기 데이비스(Peggy Davies)는 추후 이 지역에서도 PL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증가할 것이라고 단언했습니다. 한국 기업이 네덜란드를 비롯한 유럽시장을 공략할 경우 위와 같은 추세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에서도 앞으로 PL 제품의 시장 잠재성은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PLMA 프라이빗 라벨 박람회는 전 세계 유통 및 제조 산업 전문가를 포함해 해외의 다양한 바이어들도 참가하는 행사입니다. 박람회를 통해 제품 및 시장 트렌드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이어를 직접 만날 수도 있어 기업의 입장에서 납품 및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해당 행사 참여는 한국 기업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2021 PLMA프라이빗 라벨 박람회는 5월 18일, 19일 양일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RAI 전시장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전 세계 프라이빗 라벨 대륙별 점유율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Nielsen



자료 작성: 암스테르담 무역관 임대훈
자료: PLMA, Nielsen, Statist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