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아공 무역사기 유형과 피해 예방법

글로벌이코노믹

전체기사

공유
0

남아공 무역사기 유형과 피해 예방법

- 문서 위조를 넘어 포워딩 업체 홈페이지까지 구축 -

- 다양한 방법으로 피해 예방하기 -



더욱 정교하고 치밀해지는 남아공 무역사기


남아공 사기 업체들이 계속해서 기승을 부리고 있으나 최근 그 수법이 더욱 다양하고 허위 분간이 어려울 정도로 발전하고 있다.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은 매년 십여 건의 사기 업체들 진위 여부에 대한 확인 요청을 받고 있는데, 그중에는 금전적인 손해를 이미 입은 국내업체들도 있다. 진위 여부 확인 요청 건 중 실제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된 업체는 지난 5년간 1건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전부 사기업체로 판명된만큼 무역 사기의 위험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남아공에서는 현지 정부 및 남부 아프리카 협력기구 등 공공기관을 사칭해 규모가 큰 프로젝트성 거래를 제안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는 편이다. 정부 기관이고 믿을 수 있는 국제기구의 프로젝트이므로 크게 의심하지 않는 국내업체도 많고 거래 금액이 크다보니 성사되길 바라는 마음이 앞서 허위 여부를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무역 사기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건너뛰어서는 절대로 안된다. 2020년부터는 포워딩 업체까지 허위로 만들고 홈페이지를 그럴 듯하게 제작해 선적 트래킹 넘버까지 부여하고 선적 위치까지 알려주기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해당 넘버 및 위치는 실제 포워딩 정보로 조회했을 때 확인 불가한 허위 정보이며, 사기업체들은 포워딩 업체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며 추가 수수료를 요구하기도 한다.

역으로 남아공 현지 사기업체가 한국 제약협회, 한국 제약회사 등의 이름과 대표를 사칭하며 남아공 현지 피해업체들에 금품을 요구하는 등의 사기도 행해지고 있다.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이 확인한 결과 동일 업체가 반복적으로 사기를 행하기도 하고, 이 외에도 수없이 많은 사기업체가 있음을 파악하게 되었다.

사례로 알아보는 남아공 무역 사기


남아공 중소기업부 산하기관, 남부아프리카개발공동체 사칭

A사는 정부 중소기업부 산하 실존하는 기관인 Small Enterprise Development Agency(SEDA)로부터 제안받은 프로젝트의 진위 여부를 알고자 했으며 B사의 경우 남부아프리카개발공동체인 Southern Africa Development Community(SADC)를 사칭한 업체로부터 제안 받은 프로젝트 진위 여부 확인을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에 요청해왔다. 두 건 모두 한국 업체로부터 제품을 대규모로 수입하고자 하는 거래였음에도 불구하고 샘플 확인조차 없이 당장 거래가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었다. 해당 기관이 모두 실존하는 기관들이라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의 조사 초반에는 실제 프로젝트 오퍼일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했으나 대표 이름 등이 허구임을 곧바로 확인하게 되었다. 해당 기관들에 문의한 결과 확인되지 않는 거래임을 알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이메일 주소가 남아공 정부 기관의 경우 org.za로 끝나는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데 다른 이메일 주소일 경우 사기임을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남아공 정부 기관의 경우 프로젝트 구매 시 공공 입찰을 진행하기 때문에 기관에서 먼저 한국 업체에 접근하여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하는 경우는 사기라고 국내업체들에 전하며 마무리되었다.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무역 사기 사례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은 원자재 공급과 관련하여 3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신종 무역 사기 사례를 제보받고 그중 대금 피해가 발생한 업체와 주고받은 연락을 인터뷰 내용으로 재구성했다. 해당 업체는 타 업체들이 동일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자사 사례를 국내 기업들에 가능한 널리 알려달라고 요청해온 바 있다.

Q. 현지 업체는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A. 공급업체 주선 에이전트를 통해 남아공 공급업체를 소개받았습니다. 해당 에이전트는 예전부터 믿을 수 있는 공급업체를 소개해주고 있어 에이전트들도 남아공 업체를 사기가 아닌 진성 업체로 여기고 소개해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Q. 자세한 경위와 피해 사실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남아공 Port Elizabeth 소재 Golden Force Wholesale Pty Ltd라는 업체로부터 식물성유지인 Mixed Fatty Acid 수입을 진행 중에 선적서류 위조에 의한 무역 사기를 당했습니다. 계약서 서명 후 선수금과 중도금으로 6,000달러를 송금했고 이후 수출업체와 House B/L을 발행한 포워딩업체와의 연락이 두절되었습니다.

Q. 사기 업체라고 생각하기 어려웠던 이유가 있으신가요?
A. 사기 업체들은 그럴듯한 홈페이지와 회사 등록, 세금 관련 문서들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Golden Force Wholesale Pty Ltd라는 업체는 가짜 포워딩 회사인 TEX Cargo Shipping Line(https://texshippingline.com)이라는 업체의 웹사이트까지 완벽하게 구축하고 있어서 위조된 B/L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컨테이너가 정상적으로 booking이 완료된 것으로 조회되는 교묘한 수법을 사용하고 있어 더욱 의심하기 어려웠습니다.

Golden Force Wholesale Pty Ltd에서 보내온 위조 선적 서류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직접 입수

다양한 방법으로 피해 예방하기


무역 사기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은 KOTRA 해외 수입업체 연락처 확인 서비스를 통해 업체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다. 회사 등록청을 통한 회사 등록번호 확인, 유료업체 검색 프로그램을 통한 신용정보 확인, 직접 해당 업체에 전화하거나 주소지 주변 업체에 전화해 정보를 확인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업체 진위 여부를 조사해 보고서를 송부해드리는데, 2주 정도가 소요된다.

주: KOTRA 해외수입업체 연락처 확인 서비스 링크: http://www.kotra.or.kr/kh/service/KHSBFM047M.html?MENU_CD=F0479&TOP_MENU_CD=F0261&LEFT_MENU_CD=F0479&PARENT_MENU_CD=F0468

국내업체가 인터넷을 사용하여 직접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구글(Google)에서 업체명과 주소지를 검색해서 정보를 찾는데, 일부 업체는 업체명을 검색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이미 작성해놓은 피해 사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주소로 검색할 경우 구글 지도에서 실제 거리를 볼 수 있는 거리뷰(Street View)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일반 주택가가 아닌 실제 업체가 존재할 만한 곳인지 확인해볼 수 있으며, 주소가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해당 주소지가 다른 실존업체의 주소일 수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또한 남아공 무료 회사정보 웹사이트 Yellow Pages 등에 기재된 업체인지, 주소와 전화번호가 일치하는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홈페이지에 농산품 일체, 화학 제품 등 모든 제품을 취급한다고 하며, 제품 설명에 구글에서 찾을 수 있는 일반적인 이미지를 붙여 놓았을 경우 사기일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볼 수 있다.

업체에서 처음부터 회사 등록정보 문서를 보내주겠다고 자신있게 얘기하고 문서를 보내올 때에는 위조된 파일인지 먼저 자세히 보는 것이 좋다.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마크나 서명 부분이 흐릿하지 않은지, 실제 도장을 찍은 모양이 아닌 그림 파일인지를 판단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회사 등록은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회사 등록번호가 있는 CIPRO 문서가 있다고 하더라도 실존업체라고 단정짓지 않고 회사 정보를 검색해보고 확인하는 것이 좋다.

남아공에서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 공급업체를 찾을 경우 남아공은 트레이드키(TRADEKEY)나 알리바바(Alibaba)와 같은 웹사이트에서 찾았을 때 사기업체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니 이용하지 않는 것이 권고된다. 무역 정보 플랫폼을 이용해서 남아공 공급업체가 먼저 연락이 오는 경우는 99% 사기라고 보아도 무방한 수준이다. 공급업체 물색 시에는 KOTRA 원부자재공급선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기가 아닌 확실한 업체를 찾을 수 있다.

주: KOTRA 원부자재공급선 서비스 링크: http://www.kotra.or.kr/kh/service/KHSBFM047M.html?MENU_CD=F0479&TOP_MENU_CD=F0261&LEFT_MENU_CD=F0479&PARENT_MENU_CD=F0468

마지막으로, 남아공 프로젝트 및 정부 입찰의 경우 진행되는 모든 입찰이 정부 홈페이지에 게재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없을 시 의심해야 한다.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에 연락해 프로젝트 및 입찰 진위 확인을 요청하면 관련 기관에 연락해 진위 여부를 정확히 조사할 수 있다.

시사점


실존 및 진위 여부가 불분명한 업체와 거래를 할 경우 KOTRA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무역관에 확인 요청을 통해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남아공에서는 유사한 이름을 가진 업체(예: Global Trading Company, Import and Export Company)가 상당히 많아 업체 이름만으로는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최소한 업체명, 주소, 연락처, 회사등록번호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확인되지 않은 업체와 거래가 이루어질 것 같을 경우에는 확인 전 어떤 결제도 하지 않는 것을 권하며 무역보험공사를 통해 무역보험에 가입한 경우 소액 결제 사기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므로 사전에 무역보험공사에 문의해볼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자료: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직접 인터뷰 등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