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투자자의 피드백을 반영한 시스템 및 제도 개편 -
터키 투자청 한국 담당자 Taha Saran
투자자에게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 추진
동 플랫폼이 완성되면 투자자는 터키 산업에 대한 이슈 및 기회 요인을 쉽고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투자자들은 투자 유치가 진행중이거나 진행 예정인 세부 프로젝트별, 기업별 정보도 볼 수 있으며, 투자청을 통하여 프로젝트별 정부 담당 기관, 담당자명, 주관협회, 투자 규모 및 상세 내역들도 확인가능하다.
투자자들이 가장 관심이 높은 토지에 대한 정보의 접근성도 강화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투자자가 터키 투자청 혹은 입주를 원하는 산업 단지 등에 직접 문의를 해야 공장설립부지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 가능하다 보니, 물리적인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터키는 CBS(토지 정보 시스템)을 개설하여 투자자가 현재 투자하기에 적합한 부지를 탐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해당 시스템을 통해 입주지(산업단지, Free zone, 테크노파크 등) 별 특징, 기반시설, 가격 등의 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만들 예정이다.
‘중앙 투자 정보 시스템’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또한 공개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투자자가 서류 신청 및 접수, 인허가 진행 상황 등 업무 진행 경과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해당 시스템을 통해 수시로 쉽게 확인가능해진다. 또한 투자 과정 중 인허가 관련 행정 절차의 시간 단축을 위해 산업부, 환경부 등 각 정부 부처마다 투자 관련 인허가 업무를 전담하는 투자 유치전담관을 신설할 예정이다. 투자자는 해당 부서 및 담당자를 통하여 본인 회사와 관심분야에 적합한 투자 지원 프로그램과 신규 투자처를 추천 및 지원받을 수 있다.
기존 투자자들을 위한 권리 보장 및 개선
둘째, 환경, 개발, 에너지 부문 관련 법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전담 법원을 통해 산업 재산권, 지적재산권뿐만 아니라 경제활동 중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법적 문제는 해당 법원에서 전담할 예정이다. 이로써 관련 전문가를 해당 법원에 집중 시켜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사건 처리 기간 또한 단축될 예정이다. 또한 지적재산권의 중요성이 높아지며 산업 기밀 보호와 기업의 권익 보장을 위해 관련 규정을 재검토하여 강화할 계획이다.
셋째, 납세 제도 개편과 금융 지원을 통해 기업의 부담을 줄일 예정이다. 기업의 납세 시스템을 단순화 시키고 납세 신고서 또한 간소화 절차를 진행할 것이다. 또한 R&D, 혁신 활동에 참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벤처 캐피탈 펀드, 크라우드 펀딩 등의 플랫폼을 제공하여 기업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장기적인 자금 조달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투자 유치 확대를 위한 기타 변동사항
우선 물류 운송 및 관련 인프라를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다. 터키는 지리적 위치로 인하여, 항로 및 육로 등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하여 복합 운송(국제운송 중 여러 운송 방식 중 2종류 이상의 운송 수단을 사용하여 운송하는 것) 을 이용하는데 업체들이 애로사항이 없도록 물류 센터 확대, 신규 철도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두번째 분야는 통신 기술이다. 초고속∙고품질 광대역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지국 공유 관련 법안 개정 등을 통해 통신 인프라도 지속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그 외에도 터키가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국가와 상품 무역 FTA 체결을 추진하여 양국간에 교역 환경을 개선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터키와 FDI 유치 경쟁 관계에 있는 국가들의 산업, 투자 조건 등을 비교 분석하여 터키가 더욱 경쟁력 있는 나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책을 개정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최근에도 양국 간에 다양한 웨비나가 개최되는 등 터키와 한국은 꾸준히 우호적인 경제협력을 유지해오고 있다. 한국과 터키는 상품 외에도 서비스 무역협정을 맺고 있어 타국에 비해 진출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터키 투자청은 기존 진출기업들의 애로사항과 피드백을 반영하여 사업 환경을 지속 개선시킬 예정이며, 새로운 한국기업들의 터키 진출 문의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니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연락주시기 바란다.
터키 투자청 한국 담당자 연락처
Mr. Taha Saran
02-2015-7655
seoul@invest.gov.tr
※ 해당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