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칠레 관광투자포럼' 웨비나 참관기

글로벌이코노믹

전체기사

공유
0

'칠레 관광투자포럼' 웨비나 참관기

- InvestChile, ‘칠레 관광투자포럼’ 웨비나 개최 -
- 칠레 관광산업 현황, 관광투자의 장점과 잠재력 등 발표 -


웨비나 개요



웨비나 안내화면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웨비나 자료

행사명
‘칠레 관광투자포럼’ 웨비나
일시
2021년 11월 10일, 10:00
주관
칠레 경제진흥관광부(Ministerio de Economía, Fomento y Turismo),
칠레 투자진흥청(InvestChile)
연사
Lucas Palacio 경제진흥관광부 장관, Andres Rodriguez 투자진흥청 국장 등
참가자
약 400명
사용 플랫폼
YooTube 라이브 스트리밍

칠레 투자진흥청과 칠레 경제진흥관광부는 2021년 11월 10일 오전 10시에 ‘칠레 관광투자포럼’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번 웨비나 프로그램은 칠레 관광산업 현황과 칠레 관광투자의 장점과 잠재력,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등으로 구성됐으며, 경제진흥관광부 Lucas Palacio 장관, 투자진흥청 Andres Rodriguez 국장과 400여 명의 관계자 등이 참가했다.

숫자로 보는 칠레 관광산업

먼저 칠레 관광산업 소개 영상과 함께 웨비나가 시작됐다. 공개 영상에 따르면, 관광산업은 칠레 주요 산업으로, 최근 10년간(2009~2019년) 인바운드 관광객이 연평균 5.1% 증가하면서 누적 15억7000만 달러 이상의 관광수입을 기록했다. 2019년 기준 452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칠레에 방문하고 90억 달러 이상의 금액을 관광산업에 소비하면서 관광수입은 국가 GDP의 3.3%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경제진흥관광부, 투자진흥청, 산림청(Corporación Nacional Forestal) 등 11개 기관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만들어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투자 활성화를 위한 칠레 정부의 노력


먼저, 경제진흥관광부 Lucas Palacio 장관은 “칠레는 남북으로 길게 펼쳐져 있어 사막, 화산, 빙하, 호수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갖고 있다. 이러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칠레는 7년 연속 ‘World Travel Awards-세계 최고의 어드벤처 관광지 상’을 수상했다.”라고 언급하며, “칠레 관광산업이 풍부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라고 역설하였다.

그러나 그는 “2021년 1월부터 8월까지 외국인의 칠레 직접투자액은 전년 동기 대비 73%가 증가한 162억 달러에 이르는 등 코로나19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관광산업 투자금액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라고 언급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을 위해 정부 측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 중 하나로 관광산업 개발, 투자유치 및 활성화를 위해 ‘Invierte Turismo’ 홈페이지를 구축했다.”라고 덧붙였다. Invierte Turismo는 칠레 지역별 관광 프로젝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투자자는 프로젝트 입찰 진행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Invierte Turismo 홈페이지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Invierte Turismo 홈페이지

추가로 칠레 정부의 관광투자유치 5개년 계획인 ‘Plan de acción 2020-2025’을 설명하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해당 투자유치 계획은 투자 포트폴리오, 투자 촉진, 투자 분야 연결, 지속가능성 등 분야로 구성돼 있으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관광투자유치 5개년 계획 주요 목표
구분
내용
투자 포트폴리오
공공 및 민간 프로젝트 소개
투자 촉진
북부, 중부, 남부 등 지역별로 나누어 프로젝트 투자 촉진
투자 분야 연결
모든 분야의 프로젝트 연결 및 지역과의 연결
지속가능성
항상 지속가능하고, 칠레 전역에서 자연의 경이로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자료: 웨비나 발표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이어 투자진흥청 Andres Rodriguez 국장이 지속가능한 관광투자를 위한 기관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투자진흥청은 매년 700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투자를 유치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총 규모는 약 240억 달러다. 관광산업과 관련해 현재 4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20개의 프로젝트를 추가로 추진할 예정이다.”라며 프로젝트 현황을 설명했다.

그는 앞서 Lucas 장관이 관광산업이 국가적으로 주요한 산업이나 해당 산업 투자 규모가 다른 산업 대비 크지 않다고 말한 것에 동의하며, “관광투자유치를 위해 투자진흥청은 투자설명회, 박람회 등을 유치하고 있다.”리고 강조했다. 이번 웨비나를 통해 칠레 관광산업에 더 많은 투자가 이뤄지길 희망한다며 연설을 마쳤다.

마지막으로 관광차관부 Maria Fernanda 부장이 “투자자 입장에서 칠레로의 투자를 결정하기에 앞서 다음의 7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라며 연설을 이어갔다.

관광산업 투자를 위한 체크포인트

1. 매년 얼마나 많은 외국인이 오는가?
2. 어느 국가로부터 오는가?
3. 어떻게 오는가?
4. 왜 오는가?
5. 얼마동안 체류하는가?
6. 얼마나 소비하는가?
7. 언제 가장 많이 오는가?
자료: 웨비나 발표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이어 칠레 관광산업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DATA Turismo Chile’를 소개했다. DATA Turismo Chile는 관광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칠레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수, 국적 및 방문지역 등에 대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시사점


칠레는 남북으로 길게 펼쳐져 있어 약 6000km의 해안선을 가지고 있으며, 북으로는 사막, 남으로는 화산, 호수, 빙하 등 다양하고 풍부한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한 해 해외 관광객은 약 452만 명을 기록했으며, 이 중 한국 관광객은 1만 명 정도로 집계된다.

정부는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투자진흥청 등 관광투자유치 지원 기관과 함께 관광 박람회, 투자설명회 개최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예컨대, 코로나19로 지난 2년간 위축된 관광산업 재활성화를 위해 2021년 11월부터 입국하는 외국 관광객에 한해 PCR 음성 결과지와 백신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한 모빌리티 패스(Pase de Movilidad) 제출 시 자가격리를 면제하고 있으며, 12월부터 육로 입국도 허용할 예정이다. 칠레 관광 분야 투자진출을 희망한다면,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및 칠레 투자진흥청과 진출 상담할 것을 권장한다.

해당 웨비나는 유튜브 Invest Araucania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으며, 영어 자막을 제공하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mWSfF-Fwf8&t=5262s)


자료: 웨비나 발표 자료, Invierte Turismo 홈페이지, SERNATUR 홈페이지, 일간지 Emol,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등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