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만 개 식당 중 92곳만이 3스타 레스토랑으로 선정

올해는 약 75만 개의 음식점 중 6349개의 매장만이 식신 스타 레스토랑에 선정됐다. 작년 6975개에서 약 600여 곳이 줄어든 개수로 이는, 한층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해 엄격하게 선정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식신 서비스의 '스타 레스토랑' 등급은 ▲ 3스타 레스토랑 : 꼭 한 번 가야 하는 그 분야 최고의 레스토랑 ▲ 2스타 레스토랑 : 지역에 방문하면 가봐야 할 그 분야의 대표 레스토랑 ▲ 1스타 레스토랑 인기 있고, 추천할 만한 우수 레스토랑 ▲ 더 테이블 레스토랑 : 좋은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으로 나누어진다.
식신 스타 레스토랑의 선정 절차는 맛, 인기, 만족도를 기준으로 선정되며, 이 3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사용자 후기, 좋아요, 즐겨찾기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식신 스타 레스토랑 중 최상위 등급인 '최고의 레스토랑'인 3스타는 멀리서 찾아올 만한 가치가 있을 만큼 대단히 맛있는 곳, 그 분야 최고의 맛을 선보이는 곳으로서 별 3개를 부여한다.
식신에서 3스타 레스토랑을 부여 받은 음식점은 6349개의 식신 스타레스토랑 중 92곳에 불과하다. 올해 3스타 레스토랑에는 주옥, 한식공간, 에빗, 임프레션, 스시인, 있을 재, 본앤브레드, 고성막국수가 신규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 3스타에 선정된 대한민국 최고의 레스토랑을 보면 한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강세를 보였다.
주요 레스토랑으로는 한식당에 모퉁이우 RIPE, 몽탄, 봉피양, 벽제갈비, 리북집, 을밀대, 하동관, 명동 교자, 자하손만두, 금돼지식당, 대도식당, 우래옥, 이문설렁탕, 필동면옥, 조박집, 성수족발, 호수삼계탕 등이 선정됐으며, 한식 파인 다이닝에는 라연, 정식당, 에빗, 한식공간, 주옥, 스와니예, 밍글스 등이 선정됐다.
프렌치 레스토랑으로는 제로컴플렉스, 임프레션, 물랑, 피에르가르니에서울, STAY, 류니끄 등이 선정됐고, 중식은 송죽장, 팔선, 진진, 목란 등이 일식으로는 스시인, 스시효, 스시코우지, 아리아께, 스시선수, 스시조가 선정됐다.
올해 식신 스타 레스토랑에서 주목할 만한 점으로는 만족도가 높은 레스토랑에 부여하는 '더 테이블' 등급이 신설됐다는 점이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41%), 경상(17%), 경기, 인천(13%), 충청(8%), 전라(8%), 제주(6%), 강원(6%) 순이며, 업종별로는 한식(56%)이 가장 많았으며, 중식/일식/아시안(14%), 양식(12%), 카페/베이커리(13%), 기타(5%)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식신 스타 레스토랑은 식신 서비스의 실제 사용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된다. 더 테이블 등급부터 3스타까지의 스타 레스토랑 가이드를 선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에 입맛에 맞춰 한식, 파인 다이닝, 중식, 일식, 이탈리안, 프렌치, 타이 요리, 배지테리언, 야키토리 등 폭넓은 분류의 스타 레스토랑 가이드를 제공한다.
식신 관계자는 "미쉐린 등 타 서비스의 레스토랑 가이드와 달리 사용자의 실사용 데이터 분석과 한국인이 선호하는 노포, 음식 종류 등을 반영하여 폭넓게 인증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식신 스타 레스토랑이 한국인이 좋아하는 레스토랑의 기준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안병익 식신 대표는 "“매년 꾸준하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스타 레스토랑 가이드를 업데이트해,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맛집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