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통계 분석 플랫폼 센서타워에 따르면 '리니지' 모바일 3부작의 글로벌 양대 앱 마켓(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총 누적 매출은 2월 14일을 기점으로 70억달러(약 9조1714억원)를 돌파했다. 지난 2017년 6월 출시된 '리니지M'이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했으며 2019년 11월작 '리니지2M'와 2021년 11월작 '리니지W'의 비중은 각각 25%,15%였다.
센서타워가 7일 발표한 보고서에는 '리니지' 모바일 3부작의 국내외 매출 비중과 인구통계학적 이용자 분포도가 함께 공개됐다. '리니지M'의 해외 매출 비중은 12.9%, '리니지2M'은 31.9%, '리니지W'는 37.9%로 조사됐다.
이용자 전체에서 24세 이하, 25~34세가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리니지M'은 각각 12.8%와 19.8%로 총 32.6%였다. '리니지2M'은 각각 14.9%와 40%, '리니지W'는 35.6%와 26.3%로 둘 모두 34세 이하 이용자의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다만 국내 이용자의 절대적인 수를 살펴보면 '리니지M'이 크게 앞선다. 모바일인덱스가 공개한 지난 2월 2주차(6일~12일) 기준 세 게임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주간활성이용자(WAU)는 '리니지M'이 9만7029명, '리니지2M'은 2만4975명, '리니지W'는 1만9134명이었다.
유예나 센서타워 연구원은 "NC는 '리니지W' 서구권 출시 전 유명 만화 '베르세르크'와 컬래버레이션하는 등 현재 인지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리니지M의 견고한 국내 이용자 충성도, 후속작 2종의 해외 성과 등을 바탕으로 '리니지'의 아성은 견고하게 유지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