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님블뉴런, 버튜버 e스포츠 대회 '버추얼 게임 파티' 개최
인기 온라인 게임 '이터널 리턴' 개발사 님블뉴런이 버추얼 유튜버(버튜버)들과 함께하는 행사 '버추얼 게임 파티'를 오는 19일 개최한다.
이터널 리턴은 리그 오브 레전드(LOL)로 대표되는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장르에 마지막 생존자가 살아남는 배틀로얄 장르를 결합한 유형의 게임이다. 이용자들은 3인 단위로 스쿼드를 구성, 총 8개 스쿼드 중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경쟁한다.
◇ '이세계 페스티벌'에 김장훈 참가…'숲튽훈'과 만남 성사?
인천 송도 달빛축제공원에서 오는 9월 23일 열리는 대형 공연 행사 '이세계 페스티벌'에 데뷔 33년차 가수 김장훈이 출연한다. 김장훈을 우상으로 삼고 있는 버튜버 '숲튽훈'도 참가자 목록에 이름을 올려 이들의 만남이 성사될지 주목받고 있다.
이세계 페스티벌 주최를 맡은 패러블 엔터테인먼트는 지난 8일 2차 입장권 판매를 개시하며 콘서트 라인업을 추가 공개했다. 여기에는 힙합 가수 로꼬와 더불어 김장훈이 포함됐다.
총 8시간에 걸쳐 진행될 이번 이세계 페스티벌은 버튜버와 실제 엔터테이너 간의 융합을 목표로 한다. 패러블 엔터 소속 유명 버추얼 걸그룹 '이세계 아이돌'을 비롯해 '하쿠0089', '독고혜지', '비밀소녀', '숲튽훈' 등 버튜버들이 함께한다.
숲튽훈은 올 4월, '이세계 록커'란 슬로건을 달고 데뷔해 2만명의 구독자를 모은 버튜버다. 지난달 이세계 아이돌의 '주르르'와 더불어 이번 페스티벌 개최를 알리는 곡 '고속도로 로망스'를 선보였다.
고속도로 로망스의 원곡 가수는 김장훈이다. 일각에선 숲튽훈의 이름이나 목소리가 김장훈과 유사하다며 그가 김장훈의 '부캐'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으나, 본인은 "김장훈은 나의 우상이며 존경하는 가수일 뿐"이라며 이를 극구 부정하고 있다.
◇ '니지산지 페스티벌 2023' 오는 12월 23일 도쿄서 개막
도쿄 증권거래소 상장사 애니컬러의 버튜버 그룹 니지산지에서 연례 오프라인 전시 행사 '니지산지 페스티벌'을 올해 크리스마스를 앞둔 12월 23일 개최한다.
니지산지 모든 멤버들이 함께하는 이번 행사는 도쿄 빅사이트에서 24일까지 총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현장 콘서트와 극장 공연, 타로·뽑기·컬링 게임 등 체험형 어트랙션, 포토존, 굿즈 매장 등으로 이뤄지며 22일 오후에는 '전야제 행사'도 열린다.
애니컬러는 앞서 2021년 2월 도쿄 빅사이트에서 처음으로 '니지산지 페스티벌'을 개최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도쿄 인근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2번째 행사를 선보였다. 이번 행사 개최로 3번째 행사를 열게 됐다.
◇ 로블록스서 사상 최초 '버튜버 콘서트' 9월 2일 개최
미국의 콘텐츠 창작 기반 소셜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에서 버튜버의 콘서트 공연을 선보인다. 그간 실제 엔터테이너들의 온라인 콘서트를 수차례 선보여왔으나, 버튜버가 출연한 콘서트는 이번이 처음이다.
로블록스 코퍼레이션은 일본의 VR(가상현실) 공연 플랫폼 바크(VARK)와 협업, 버튜버 '카나데 미미(奏みみ)'의 공연을 오는 9월 2일 선보인다. 로블록스 계정을 가진 회원이라면 누구든 무료로 공연을 참관할 수 있다.
카나데 미미는 2018년 활동을 개시해 유튜브 기준 8만4700명, 틱톡에선 24만5100명의 팔로워를 모은 버튜버다. 직접 작사와 작곡을 하는 싱어송라이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올 4월에는 도쿄 하레자 이케부쿠로에서 오프라인 솔로 콘서트를 선보였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