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선 9일 라이브 방송이 진행됐다. 강원기 메이플스토리 IP 총괄 디렉터와 김창섭 메인 디렉터는 이 자리에서 '블랙큐브',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 등의 기능을 모두 삭제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강원기·김창섭 디렉터는 발표 당일 1차 사과 방송을 진행했다. 이에 더해 일주일 만에 논란의 중심에 있던 '큐브' 상품의 판매를 중단하는 후속 조치에 나선 셈이다.
메소의 가치 증가는 매크로 등 악성 이용을 통해 메소 획득을 반복하는 이른바 '작업장' 이용자의 창궐과 이에 따른 게임 내 재화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넥슨은 이를 막기 위해 각 계정의 레벨에 따라 하루에 필드 드랍을 통해 메소를 획득하는 양을 제한한다.
김창섭 디렉터는 "이러한 제한 조치는 매크로·작업장에 대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최소한의 대응"이라며 "이후 메소 파밍을 위한 콘텐츠 수정, 추가 등을 통해 필요한 개선사항들을 지속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개발진은 이러한 변경 사항을 이르면 1월 18일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하기 시작, 늦어도 2월까지 반영할 방침이다. 또 메소 관련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을 위해 보안 분야와 학계 전문가들과 더불어 공동 연구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강원기 디렉터는 "그간 이용자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20년간 게이머들과 쌓아온 추억, 많은 이들이 지속해온 노력이 더 이상 부정되지 않도록 신뢰 회복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