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리플이 만든 스테이블코인 'RLUSD', 업홀드·비트스탬프 등서 사용 가능

글로벌이코노믹

ICT

공유
0

리플이 만든 스테이블코인 'RLUSD', 업홀드·비트스탬프 등서 사용 가능

리플이 발행한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RLUSD. 사진=리플이미지 확대보기
리플이 발행한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RLUSD". 사진=리플
암호화폐 기업 리플(Ripple)이 스테이블코인 'RLUSD'의 거래소 파트너와 고객을 16일 발표했다. 리플에 따르면 RLUSD는 신뢰, 유동성, 컴플라이언스를 중점에 두고 개발돼,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의 전문성을 갖춘 미국 달러 기반 스테이블 코인이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와 기관은 업홀드(Uphold), 비트스탬프(Bitstamp), 비트소(Bitso), 문페이(MoonPay), 인디펜던트 리저브(Independent Reserve), 코인메나(CoinMENA), 불리시(Bullish) 등 주요 글로벌 거래소 및 플랫폼에서 RLUSD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 리플 CEO는 "리플의 스테이블코인은 초기 거래소 파트너, RLUSD의 확실한 효용성과 수요, 확실한 규제 준수로 엔터프라이즈급 스테이블코인의 표준이 될 것"이라며, "고객과 파트너들은 RLUSD처럼 결제, 실물 자산 토큰화, 탈중앙화 금융 등 폭 넓은 사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스테이블 코인을 기다려왔다. 리플의 결제 솔루션은 RLUSD, XRP및 다른 가상자산을 활용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국경 간 결제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대표적인 마켓메이커 B2C2와 키록(Keyrock)이 RLUSD가 시장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유동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RLUSD는 뉴욕 신탁 회사 허가(New York Trust Company Charter) 하에 발행된 소수의 스테이블코인 중 하나다. 리플은 쉴라 베어(Sheila Bair) 전 연방예금보험공사(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 FDIC) 의장, 데이비드 푸스(David Puth) 파트너스 캐피탈(Partners Capital) 부회장(Vice Chairman)이자 전 센터 컨소시엄(CENTRE Consortium) CEO, 크리스 라슨(Chris Larsen) 리플 공동창업자 겸 회장 등 유수의 인사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결성하며 RLUSD의 책임 있는 출시를 이끌고 있다.

쉴라 베어(Sheila Bair) 전 FDIC 의장은 "스테이블코인은 금융 인프라를 현대화하고 금융 접근성을 넓히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컴플라이언스를 최우선으로 하는 RLUSD의 자문위원회에 합류하게 돼 영광스럽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이어 "디지털 자산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 보호와 금융 안정성을 우선시하는 책임감 있는 혁신이 스테이블코인 도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데이비드 푸스(David Puth) 파트너스 캐피탈(Partners Capital) 부회장(Vice Chairman)이자 전 센터 컨소시엄(CENTRE Consortium) CEO는 "스테이블코인은 전통 금융과 암호화폐 시장 간의 가교 역할을 하는 디지털 경제 산업 발전의 핵심 요소로, 거래에 필요한 안정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투명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리플은 지속해서 안전하고, 규제를 준수하며, 접근성 높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으며 RLUSD 역시 그 노력의 산물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RLUSD는 기존 법정화폐의 안정성과 블록체인 기술의 효율성을 결합해 금융 유스케이스에 이상적이다. RLUSD는 24시간 상시 실시간 글로벌 결제를 지원한다. RLUSD는 XRP와 함께 리플의 국경 간 결제 솔루션에 통합되어 거래 시간, 비용 효율성, 신뢰성을 계속해서 개선한다. 리플의 탄탄한 결제 네트워크는 일일 외환 거래량의 90%를 차지하는 90개 이상의 시장을 포괄하며, 약 700억달러(약 95조원)에 달하는 3700만건의 거래를 처리했다.

RLUSD는 기존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생태계 사이의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한다. 사용자는 가격 변동성에 대한 걱정 없이 스테이블코인과 법정화폐를 쉽게 환전함으로써 원활하고 효율적인 온램프(암호화폐로 환전) 및 오프램프(법정화폐로 환전) 서비스를 보장받는다. 이 밖에도 RLUSD와 같이 규제를 준수하고 투명성 높은 스테이블코인은 상품, 증권, 채권 등의 RWA를 온체인에서 거래하기 위한 유동성, 정산, 담보 기능을 지원한다.

스테이블코인은 탈중앙화 금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RLUSD의 XRP 레저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의 출시는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규제를 준수하며 신뢰할 수 있는 미국 달러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도입이라는 중요한 이정표다. XRP를 네이티브 자산으로 지원하는 XRPL은 다양한 자산을 지원하도록 설계돼 24시간 상시 거래과 더불어 탈중앙화 거래소(DEX)에서의 원활한 거래 솔루션을 제공한다. RLUSD를 통해 리플은 XRPL에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커뮤니티의 요구에 부응하며 거래량을 확대하고 XRPL과 XRP의 전반적인 활용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모든 RLUSD 토큰은 미국 달러 예금, 미국 국채 및 현금 등가물에 의해 100% 보증된다. 리플은 또한 완전한 투명성을 위해 매월 준비자산에 대한 제3자 회계법인 BPM의 감사를 받아 증명서를 발행할 예정이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