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공식 유튜브를 통해 18일 오후 6시 진행된 이번 라이브 방송은 지난 2.5주년과 마찬가지로 '레나' 김주희 MC와 박동민 e스포츠 캐스터가 진행자로, 김용하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 총괄 PD가 연사로 나섰다.
아이브 얼라이브 이벤트에 발맞춰 준비한 미니 리듬 게임 '리빈 온 스위츠(LIVIN ON SWEETS!)' 시연도 이뤄졌다. 리빈 온 스위츠는 앞서 '황륜대제' 이벤트에서 공개된 미니 게임 '키보토스 배구대회'를 개발했던 인디 게임·버추얼 유튜버 기업 데브메이트에서 개발을 맡은 것으로 전해졌다.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에 선제 출시된 후 한국·글로벌 출시가 이뤄져 출시 시점은 약 9개월, 업데이트 주기는 약 6개월의 차이가 존재한다. 이에 관한 질문에 김용하 PD는 "서비스가 어느 정도 안정화되긴 했지만 업데이트 주기의 차이를 급격히 줄이진 않을 생각"이라며 "내년부터 점진적으로 단축해나가는 방안을 고민 중이며 정확한 방향성이 잡힐 경우 추가로 안내드리겠다"고 답했다.
3주년을 기념해 한국·글로벌 서버 통계 자료들도 공개됐다. 지난 3년 동안 블루 아카이브는 총 9650만회 다운로드됐다.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수집한 발렌타인 초콜렛은 총학생회 '아유무'의 초콜릿으로 총 40만998개였다. 최고 레벨 이용자들의 전용 상점인 숙련증서 상점에선 캐릭터 성급 성장 재화 '엘리그마'가 가장 많이 선택됐으며 누적 구매 횟수는 383만회로 집계됐다.
게이머들이 사전에 보낸 질문에 김용하 PD가 직접 답변하는 '티파티 문의함'도 진행됐다. 한국 서버는 물론 미국과 태국 등 타국 서버에서 게임의 배경 스토리, 선생의 일상, 캐릭터 디자인 환경 등 다양한 주제로 질문을 보내왔다.
2부에는 평소 녹화 방송으로 진행됐던 개발 비하인드 토크, 이른바 '개발트리아 쇼'가 최초로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됐다. 안경섭 메인 디렉터를 비롯한 개발진 6명이 등장해 이벤트 '트립 트랩 트레인', '0068: 오페라로부터 사랑을 담아서!', '와글와글하며 오손도손하게!'와 엔드 콘텐츠 '제약해제결전: 세트의 분노' 등을 소개했다.
또 기출시 캐릭터 '카스미', '이치카', '아루(드레스)', '카요코(드레스)', '아카리(새해)', '츠바키(가이드)', '우미카', '키라라'에 향후 업데이트 예정인 '아이브 얼라이브'와 '아이리(밴드)', '카즈사(밴드)', '요시미(밴드)' 관련 개발 비화들도 공개했다.
해당 토크 쇼에 게이머들은 "정말 품격 있는 방송", "분량이 고봉밥 수준", "다음에도 라이브로 해달라"고 호평했으며 약 1만2000명에 가까운 동시 시청자가 몰렸다.
라이브 방송 3부에는 게임 외적인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관련 소식들이 공개됐다. 우선 넥슨이 사전 예고했던 피자 프랜차이즈 '파파존스'와의 컬래버레이션의 시일이 오는 10월 28일부터 11월 30일까지로 확정됐다. 현장에선 이번 제휴 행사 참가로 얻을 수 있는 아크릴 코롯토, 포토카드 등 굿즈들의 모습이 공개됐다.
3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샬레 스토어' 공식 굿즈세트와 흥신소68을 테마로 제작된 OST 앨범 4집, 디지털 스트리밍 음원 출시 등이 확정됐다. 예스24를 통해 판매될 게헨나 학원 테마 항공 점퍼와 가방, 수면 안대, 스마트폰 케이스 등 굿즈 세트, 애니메이트 샵에서 출시될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베리타스' 테마 굿드 등의 정보들도 공개됐다.
완구 제조사 옥스포드와 컬래버레이션, 게헨나 학원 학생회 만마전의 전차 '토라마루' 블록이 출시된다. 갓브레이브에선 게임 내 몬스터 '스위퍼', 이른바 '깍두기' 태엽 장난감을 선보인다.
오는 11월 21일, 애니플러스 샵에선 게헨나 학원의 미식연구회·급양부 테마 메이드 카페가 열린다. 애니플러스는 12월 애니메이션 게임 페스티벌(AGF) 2024에서도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게임 개발부'를 테마로 한 팝업 카페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