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증권 거래소 상장사 커버(Cover Corp.)의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소속 멤버 '사카마타 클로에(沙花叉クロヱ)'가 활동을 종료한다. 영미권 멤버 '왓슨 아멜리아'에 이어 2개월 만에 두번째 활동 종료 멤버가 나왔다.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은 공식 소셜 미디어를 통해 29일 "사카마타 클로에가 오는 2025년 1월 26일부로 유튜브 등 플랫폼 상 방송 활동과 라이브 이벤트, 정기적 신규 굿즈 판매 등 일반 활동을 종료하는 것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버튜버 업계에선 일반적으로 계약 종료를 '졸업'으로 표현하나, 클로에의 활동 종료는 졸업과는 달리 이후 비 방송 분야 협업, 특별 방송 등장 등은 가능한 형태로 짐작된다. 앞서 언급한 왓슨 아멜리아 역시 같은 형태로 9월 30일 활동을 종료했다.
사카마타 클로에는 홀로라이브 일본 본토 6기생 '홀록스(HoloX)' 멤버로 2021년 11월 데뷔했다. 범고래 가면을 쓴 '청소부(비밀 조직원)'이란 설정이나, 실제로는 활발한 성격을 토대로 토크, 게임, 음악 등 다방면으로 방송 역량을 인정 받았다.
특히 데뷔 직후인 2022년 연간 슈퍼챗 수익 11억4237만원을 기록, 홀로라이브에서 가장 높은 연 매출을 기록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2023년 2월 들어 6기생 중 처음으로 유튜브 구독자 100만명 기록을 달성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