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마스크 직불카드로 결제 가능한 암호화폐는 메타마스크 운용사 컨센시스의 zkEVM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리네아(Linea) 기반 USDC·USDT·wETH다.
현재 메타마스크 지갑을 사용하는 이는 3000만명이 넘는다. 특히 이더리움 기반 지갑 중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지갑 서비스인 만큼 메타마스크 직불카드 사용자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도 직불카드를 출시하는 추세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비트는 지난해 마스터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직불카드를 출시했다. 바이비트 직불카드는 영국과 일부 유럽 경제 지역(EEA) 국가의 거주자들이 사용할 수 있다. 암호화폐 결제를 위해서는 최소 10파운드 또는 10유로 상당의 암호화폐 잔고가 필요하며, 결제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USD코인(USDC), 테더(USDT), 리플(XRP)을 결제 시 미국 달러 또는 유로로 전환해 진행한다.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역시 비자와 손잡고 암호화폐 기반 직불카드 '코인베이스 카드'를 2019년 출시했다. 현재 미국과 유럽 일부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 코인베이스 비자 직불카드는 지난 10월부터 비자 카드 이용자가 코인베이스에서 암호화폐 매매와 암호화폐를 통한 출금도 가능해졌다.
전세계 사용자 1억명을 돌파한 크립토닷컴 또한 크립토닷컴 직불카드 확산에 힘을 쏟고 있다. 세계 최초로 암호화폐를 사용한 직불카드를 출시한 크립토닷컴 비자카드는 100개 이상의 암호화폐, 20개 이상의 법정화폐를 지원하고 있다. 크립토닷컴 비자 카드 소지자는 전 세계 4000만개 이상의 비자 POS(Points of Sale), 소매점, ATM에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크립토닷컴 카드 발급 목소리가 높았는데 크립토닷컴은 내년 2분기에 미국과 더불어 국내에도 크립토닷컴 신용카드 출시를 공식화했다.
크립토닷컴은 또 마스터카드와도 제휴해 내년 1월 바레인을 시작으로 GCC(Gulf Cooperation Council) 지역에서 선불 결제 카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마스터카드는 추후 바레인을 넘어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 등 GCC 다른 지역으로 이번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유명 밈(Meme)코인인 플로키(FLOKI)도 마스터카드와 손잡고 유럽 31개국에서 사용 가능한 가상 암호화폐 직불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8개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원하며, 플로키(FLOKI),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테더(USDT), USD코인(USDC), 바이낸스코인(BNB), 솔라나(SOL), 도그스(DOGS), 햄스터 컴뱃(HMSTR), 디 오픈 네트워크(TON) 및 낫코인(NOT) 등 13개의 암호화폐로 충전할 수 있다.
이처럼 암호화폐로 결제할 수 있는 직불카드가 증가하는 까닭에 대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는 "암호화폐 결제 인프라는 리테일 사용자 유치를 위해 핵심적으로 갖춰야 하는 부분이다. 실생활에서 결제 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해야 리테일 유치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