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는 지난 1년 간 사용자들의 해외QR결제 이용 경험을 총정리한 '해외QR결제 2024 연말결산 리포트'를 공개했다. 2024년은 네이버페이의 해외QR결제 인프라가 본격 확대된 한 해로, 국내 간편결제사 중 가장 많은 글로벌 결제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용 가능한 국가·지역도 국내 간편결제 최다 수준인 66개로 확대됐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네이버페이 해외QR결제액은 전년 대비 약 7.7배 가량 대폭 증가했으며, 이 중 가장 많이 이용된 국가·지역은 국내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과 중국, 태국이었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지속되는 네이버페이의 포인트 적립 혜택과 사용자에게 인기 있는 해외 가맹점에서 진행된 다양한 할인 및 적립 프로모션 또한 결제액 증가에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2024년 네이버페이가 제공한 해외QR결제 프로모션은 총 67건에 달하며, 그 중 가장 인기 있었던 프로모션은 '일본 편의점 50% 할인'으로, 해당 프로모션이 진행된 7월의 일본 신규결제자 수가 전월대비 약 12배까지 크게 증가했다.
사용자들은 네이버페이 QR결제 시 제공되는'포인트 뽑기', '포인트 스탬프' 혜택 또한 적극 활용했다. 해외QR결제로 가장 많은 포인트를 뽑은 사용자는 연간 누적 19만6940원을 적립받았다.
편슬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yeonhaeyo@g-enews.com